천안 소재 MEMC코리아 제2공장 준공식 참석
“대한민국 경제 활력, 충남부터 뻗어나가길 기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충남 천안시 성거읍 외국인 투자기업인 MEMC코리아 제2준공식에 참석해 “충남은 이제 글로벌 외국기업들도 탐내는 ‘매력 있는 투자처’가 됐다”고 밝혔다. 충남도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충남 천안시 성거읍 외국인 투자기업인 MEMC코리아 제2준공식에 참석해 “충남은 이제 글로벌 외국기업들도 탐내는 ‘매력 있는 투자처’가 됐다”고 밝혔다. 충남도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충남 천안의 외국인 투자기업 현장을 찾아 “충남은 이제 글로벌 외국기업들도 탐내는 ‘매력 있는 투자처’가 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천안시에 위치한 MEMC코리아 실리콘웨이퍼 제2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조찬래 MEMC코리아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과 양승조 충남지사, 충남도와 천안시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이 국내 외국인 투자기업을 방문한 건 취임 이후 처음이며, 올해 충남 방문은 지난 달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 신규투자 협약식 방문 이후 한 달 여 만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MEMC코리아와 글로벌 웨이퍼스 사(社)는 제2공장을 통해 생산을 두 배 확대한다는 목표로 세우고 있다.

특히 핵심소재인 ‘반도체 실리콘웨이퍼’ 분야에서 민간기업, 글로벌 외국기업이 국내에 과감한 선제 투자를 한 것은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실리콘웨이퍼’는 반도체 집적회로를 그리는 원판을 말한다.

문 대통령은 “천안 제2공장 준공을 계기로 충남 일자리가 늘어나고, 경제가 더 활발해졌다”며 “한국의 잠재력을 인정하고, 한국 반도체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한 MEMC코리아와 글로벌 웨이퍼스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반도체 소재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로 투자가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 대한민국 경제의 활력이곳 충남에서부터 힘차게 뻗어 나가길 기대한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핵심소재 공급의 안정성 확보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더해, 국내 투자환경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일석삼조’의 투자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적극적으로 뒷받침한 양승조 충남지사와 충남도, 천안시에 감사드리며, 국민들께 좋은 소식을 전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 모두에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 반도체 생산 기업들이 실리콘웨이퍼의 65%를 해외에서 수입해 오지만, MEMC코리아 제2공장에서 생산을 확대하면 해외수입분 가운데 9%를 국내생산으로 대체할 수 있다”며 “반도체 핵심소재의 자급을 확대하는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투자와 제2공장 준공을 계기로 앞으로 더 많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민간투자가 전국 곳곳에서 활발히 일어나길 기대한다”며 “한국은 외국인 투자기업에 활짝 열려 있다. 언제나 환영하며 함께할 것을 다시 한 번 약속한다”고 투자 활성화를 독려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