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세종세종참교육학부모회 성명서...정원 미달사태 3년째 대책 없어
"세종교육청 성남고 구성원과 함께 정상화 위해 정밀 진단 계획수립" 촉구

성남고 전경.
성남고 전경.

세종참교육학부모회(이하 세종참학)가 20일 성명서를 통해 "성남고의 여러가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성남고가 새롭게 도약 하기 위해서는 운영능력을 상실한 대성학원이 성남고를 교육청에 기부채납하고 공립화를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세종시교육청은 성남고 정상화를 위해 구성원과 함께 학교를 정밀 진단하고 계획을 수립하라"고 주장했다.

세종참학은 주장의 근거로 "성남고가 정원 미달사태가 빚어진지 3년이지만 해결방안이 보이질 않는다"며 학교법인 대성학원의 무능함을 꾸짓었다.

이들은 "대성학원이 그 동안 교사채용과정에서 뇌물수수 혐의로 이사부부가 구속된 사실이 있었고 학교법인이 법정부담금도 제대로 납부하지 않는 등 부실한 운영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법정부담금 역시 성남고에 납부된 금액이 2014년 500만원, 2015년 540만원, 2016년 2500여만원, 2017년 3600여만원, 2018년 1200만원에 불과하다"며 "반면 성남고에 시민의 세금으로 지급하는 재정결함보조금이 매년 40억원에 이른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2018년 기준 월 100만원에 불과한 법정부담금으로 학교운영과 관련한 사안은 물론이고 학교장 및 교원 임용의 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쯤되면 대성학원측이 성남고를 제대로 운영할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 의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종참학은 이어 "성남고 구성원들이 문제로 제기한 적은 학급수가 미달사태의 일부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학생들이 성남고등학교에 지원하지 않는 다른 이유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학교가 학생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거나 면학 분위기, 입시결과 등도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이러한 요인은 결국 학교법인이 성남고를 제대로 운영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세종참학은 "교육청이 이러한 문제를 직시하고 근본적 해결을 위해 학교를 진단해 성남고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어떤 노력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성남고는 그 동안 특화된 학교로 이미지 탈바꿈을 위해 학년별 8학급 중 4개 학급을 예술계 학급으로 운영하고 4개학급을 일반계로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