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이임식, 본격 총선 준비 돌입
"도내 불균형 해소해야" "총선은 해볼만한 싸움" 등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가 20일 이임식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그동안의 소회를 밝히고 있다.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가 20일 이임식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그동안의 소회를 밝히고 있다.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가 20일 이임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내년 총선 준비에 들어간다.

나 부지사는 이날 이임식에 앞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1년 3개월 간의 충남도정에 대한 소회와 성과를 밝혔으며 총선 전망과 잦은 보령·서천 방문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먼저 나 부지사는 “양 지사의 전폭적인 지지와 실국원장들의 협조로 많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 문화체육부지사 역임이 굉장히 영광이고 개인적으로도 보탬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예상되는 김태흠(보령서천·한국)국회의원과의 재대결에 대해서는 자신감과 동시에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일전에도 말씀드린적 있는데 해 볼 한 싸움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크게 낙관하지도 비관하지도 않는다”며 “보령과 서천의 지역주의도 크게 작동될 것 같지는 않다.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당에 대한 기본적 지지와 인물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의 “도정과 도민은 뒷전인 채 틈만 나면 보령·서천으로 달려갔다. 충남도청 보령서천출장소장이냐”는 비난에 대해서는 도정을 소홀이 하지 않았음을 강변했다.

“청와대와 중앙부처 등을 돌아다니며 나름대로 도정을 챙겼다. 균형발전과 자치분권, 문화예술과 체육까지 포함해 내가 맡은 분야는 충분히 했다고 생각한다”며 “정무의 역할까지 맡다 보니 지역 행사에 자주 참석, 보령서천뿐만 아니라 다른 시군도 많이 다녔다”는 설명이다. 이어 "지역구 주민들의 행사 초청이 많았다. 초청을 받고 안 갈 수도 없는 것 아니냐"며 상대적으로 자주 간 것은 맞지만 결코 도정을 소홀히 하면서 간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나 부지사는 도내 균형발전에 대한 생각을 풀어놓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도가 중앙정부에 균형발전을 얘기하면서 도 내부에서는 아직도 천안·아산 중심의 불균형 발전이 강한 것이 현실”이라며 “서천의 해양바이오, 부여의 식품바이오, 보령의 해양·레저 관광 등 지역별로 특색 있고 고유한 새로운 사업 전략을 만들어 내야 한다. 의도적으로도 지원해 주고 특화 발전전략을 키워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낙후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 나 부지사는 1년 3개월간의 짦은 도정 생활의 성과로 혁신도시 가시화와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 착수 등을 꼽았으며, 자치단체장과는 달리 도정에서는 시·군과 손발을 맞춰서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내는데 한계가 있었음을 아쉬워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