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수 "충남대를 최고의 거점국립대로 육성"
김기수 "충남대를 최고의 거점국립대로 육성"
  • 지상현 기자
  • 승인 2019.11.2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 총장 후보 인터뷰] 기술교육과 교수..기호 5번

<디트뉴스>는 직선제로 치러지는 충남대 총장 선거가 오는 28일로 확정된 뒤 교수 7명이 후보로 등록한 만큼 후보들에 대한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인터뷰 질문지는 사전에 7명 모두에게 전달했고, 그에 대한 답변이 도착한 만큼 도착 순서대로 1명씩 보도할 계획입니다./편집자 주

충남대 총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5번 김기수 기술교육과 교수는 1962년 충남 금산에서 태어나 성대초등학교와 추부중, 충남기계공고를 거쳐 1981년 충남대에 입학해 졸업했다. 1996년 모교인 충남대 교수로 부임해 지금까지 교편을 잡고 있을 정도로 삶 자체가 충남대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훌륭한 선생님'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학원에 진학한 뒤 연구에 매진하면서 산업용 로봇이나 첨단 기계장비 개발이 너무 재밌어 공부를 하면 거짓말하지 않는다는 진리를 얻게 된다. 지식의 양이 쌓여가면서 전공적인 지식도 체계를 잡아 현재는 교수로서 후학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다음은 김기수 교수와 나눈 일문일답.
- 총장 선거에 출마한 이유는 무엇인가.
“저는 충남대학교 출신으로서 모교로부터 받은 사랑을 충남대학교에 환원하고자합니다. 1981년 학생으로 충남대학교와 인연을 맺은 이후 1996년 모교의 교수로 부임하여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의 삶 자체가 충남대학교라는 생각으로 후배들이자 제자들인 학생들을 우수한 인재로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그 누구보다 충남대학교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그동안의 다양한 전문적 경험을 바탕으로 정직과 신뢰를 삶의 가치로 삼고 따뜻한 리더십을 마음속에 담아 구성원 모두가 자랑스러워하고 지역사회로부터 사랑받는 충남대학교를 만들고자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 현재 충남대의 최대 현안은 무엇이고 그에 대한 해법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충남대학교는 그동안 양적 질적으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수도권 대학과의 격차 확대와 지역사회와의 관계 소원 등으로 전국 10대 명문대학을 자부하던 충남대학교의 위상은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우수 학생 유치의 어려움은 충남대학교의 발전에 큰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대학 현실은 열악한 재정여건 아래 연구 및 취업 경쟁 사회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대학 구성원은 절박한 생존을 위하여 상충하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자율분권형 대학 운영, 미래선도형 연구,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충남대학교 발전을 위한 대표공약의 충실한 실천을 통하여 충남대학교를 최고의 거점국립대학교로 만들겠습니다.”

- 대표 공약을 설명해 달라.
“첫째, 효율적인 대학운영 혁신 시스템 구축
총장과 보직교수 중심의 대학 운영에서 단과대학과 부속기관에 권한과 책임을 대폭 위임함으로써 모두의 지혜가 반영될 수 있는 자율분권형 대학운영 체제를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학생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는 대학
입시전략의 재정비와 글로벌 인재 모빌리티 환경 구축을 통하여 전국 단위의 우수 학생 유치를 도모하고 지역 사회의 우수 인재 유출을 최소화하겠습니다.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의 체계적 운영 및 지원을 위한 교육혁신원을 신설하겠습니다.“

“셋째, 효율적이고 행복한 환경 조성
서문과 농업생명과학대학 후문을 포함한 진출입로의 새로운 조성, 장애인 친화적 캠퍼스 구축, 캠퍼스 내·외 주변 야간 조명시설 개선, 응급 콜 추가 설치, 학내 재활용품 처리 개선 등을 통하여 안전한 Green 캠퍼스를 만들겠습니다.”

“넷째, 연구와 산학협력의 메카 구축
연구인프라 구축, 창의적 연구 발굴 및 지원, 연구지원센터(Research Care Center) 설립 등을 통한 교수의 연구력 향상을 도모하고, 적극적인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연구 지원 예산을 확보하는 선순환 연구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다섯째, 국립대 최고 수준의 복지 실현
대학구성원의 업무 환경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교육연구비의 실질적인 급여화를 실현하겠습니다. 충남대학교 가족의 자부심 고취와 건강 향상을 위해 총동문회관 및 스포츠콤플렉스의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김기수 교수는 학생이자 교수로 충남대에서만 몸담아 왔다.
김기수 교수는 학생이자 교수로 충남대에서만 몸담아 왔다.

- 평소 교육자로서의 가치관은 무엇인가.
“학생들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존중하는 교육을 하며 따뜻한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희망을 향해 열정적으로 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교육자(사랑과 신뢰의 교육)”

- 다른 후보와 차별된 나만의 장점을 말해 달라.
“저의 장점은 따뜻한 포용력과 강력한 추진력입니다. 저의 삶 자체가 충남대학교인  것처럼 어려움에 처한 대학구성원들을 위해 발 벗고 나서는 강한 책임감이 있습니다. 따뜻한 리더십으로써 교수·직원·조교의 업무 환경 개선과 구성원 모두의 지혜가 반영될 수 있는 자율분권형 학교 운영을 해나갈 수 있는 적임자라고 생각합니다.”

- 교수들의 연구환경을 위한 복안은 있는가.
“RESEARCH CARE CENTER 신설을 통하여 연구 기획, 수행, 성과 확산을 통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연구 환경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들을 위한 학습 환경이나 직원과 조교들을 위한 지원책은 무엇인가.
“학내 거점형 첨단 교육 환경 확대 구축,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의 체계적 운영 및 지원을 위한 교육혁신원 신설 및 우수인재의 역량발휘를 위한 인재개발원의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직원 해외연수 기회 확대, 장기행정조교 신분 안정화, 휴양, 문화시설 확충 및 연계 서비스 구축을 통해 직원, 조교들을 지원하겠습니다.”

-이외 추가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달라.
“저는 충남대학교 발전을 위한 노력을 바탕으로 충남대학교 구성원 모두가 자부심과 긍지를 느낄 수 있는 GREAT CNU를 만들겠습니다.”

* 프로필(대표적인 것만 5개까지)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장
충남대학교 사범대학장
충남대학교 청소년창의기술인재센터장
한국기술교육학회 회장
대한공업교육학회 회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