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기자간담회 통해 밝혀...구체적 대안 지속 마련 요구도

설동호 대전교육감이 1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학교폭력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1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학교폭력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최근 지역 중학교에서 잇따라 발생한 학교 폭력사태와 관련해 안타까움을 표시하면서 종합대책을 내놨다.

설 교육감은 18일 오전 대전교육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피해 및 가해 학생 보호 및 선도 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학교폭력이 심각하고 집단화된 사안인 경우에는 학교폭력 예방 종합지원단을 신설해 종합적인 점검 활동에 들어간다. 

교사와 변호사, 경찰, 의사 등이 참여해 50~60명 가량 규모로 구성되는 종합지원단은 학교폭력 위기 상황별 지도 방안을 마련해 학교폭력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가·피해학생 조치별 판단요소를 엄격하게 적용, 선도 조치하고 학생 및 학부모 특별교육도 병행한다.

또 집단폭력과 디지털폭력, 성폭력 등으로 피해를 받은 학생의 경우 상처를 치유하고 빠른 회복이 될 수 있도록 위클래스, 위센터 등과 연계해 정서적 안정을 위한 심리상담을 병행하는 한편, 필요시 위탁기관 및 의료기관과 협력해 피해학생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학교폭력 사안발생 시 학교-학교전담경찰관(SPO) 간 긴급 연락 체계(Hot-Line)를 바탕으로 학교와 교육청, 경찰청, 심리상담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 체계를 강화하고 학교 주변 취약 지역 지도(Map)를 제작해 경찰청과 함께 수시로 집중순찰활동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동·서부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사안처리 전담조직인 학생생활지원센터를 신설해 내년 3월부터는 학교폭력 예방과 사안처리를 One-Stop 처리를 통해 학교의 업무부담을 경감하도록 할 예정이다.

설 교육감은 "중학생들의 집단 학교 폭력은 안타깝다"면서 "앞으로 학교 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에방하고 근절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기관, 변호사, 의사 등과 면밀하게 연구 검토하면서 치밀하고 내실있게 지원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또 "(학교 폭력 발생 원인은)근본적으로 인성교육 때문이라고 생각해 기본적인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토론 발표 등의 현장체험을 통해 창의성을 꽃피우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날 교육청의 학교폭력 종합대책과 관련해 "심각한 학교폭력 발생 시 50~60명 규모의 학교폭력 예방 종합지원단 가동 등 일부 실효성이 엿보일 뿐 나머지 내용은 특별한 대책이라고 보기 어렵다"면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근절할 수 있는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구체적 대안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길 당부한다"고 논평했다.

설 교육감의 기자간담회에는 많은 취재진들이 참석했다.
설 교육감의 기자간담회에는 많은 취재진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