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회견 통해 구속수사 촉구
황 청장, "1년 6개월 동안 피고발인 벗어나지 못했다"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명퇴를 신청한 18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검찰을 향해 황 청장의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명퇴를 신청한 18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검찰을 향해 황 청장의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내년 4월로 예정된 제21대 총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총선 행보의 첫 걸음으로 경찰청에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황 청장이 명퇴를 신청한 날 김기현 전 울산광역시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을 향해 황 청장의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황 청장은 18일 오전 명퇴를 신청하며 경찰 내부 통신망에 올린 글을 통해 "저는 오늘 제 삶의 전부였던 경찰을 떠나기 위해 명예퇴직원을 제출했다"며 "12월 초 예상되는 정기인사에 맞춰 퇴직하기 위해 미리 퇴직원을 제출하는 것일 뿐 후임자가 올때까지 한 치의 소홀함도 없이 주어진 소임을 완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명예퇴직원을 제출했지만 12월초 정기인사에 명퇴가 이뤄질지는 알 수 없다"면서 "1년 6개월 전 정치적 이유로 울산지검에 접수된 고발장이 아직도 종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불만을 털어왔다. 울산지검에 접수된 고발장이란 자유한국당이 지난해 3월 황 청장을 직권남용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것을 일컫는다.

한국당이 황 청장을 고발한 것은 황 청장이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근무할 당시 진행했던 사건 때문이다. 황 청장은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의 동생 등 측근과 관련된 수사를 진행하던 도중 김 시장이 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받자 울산시청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야당을 탄압했고 결국 지방선거 패배로 이어졌다고 보고 있다.

황 청장은 한국당으로부터 고발장을 제출받은 울산지검이 1년 6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자신을 소환하지 않고 수사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을 비판하고 있는 셈이다. 최근에는 울산지검에 자신의 수사를 종결해 달라는 진정을 제기한 상태다.

황 청장은 "그간 단한차례도 출석요구는 커녕 서면질의 조차 없던 사건이 이제와서 제 명퇴를 가로막는 장애물이 될수 있다는 건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이미 변호인 의견서와 서신 형태를 지닌 진정서를 통해 조기 종결을 요구해 왔고 당장이라도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1년 6개월 동안 피고발인의 지위를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검찰의 직무유기로 인해 퇴직조차 원하는 시기에 할 수 없는 어이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번 정기인사시 명퇴를 믿고 있다"고 바람을 털어놨다.

하지만 황 청장이 명퇴를 신청하자 기다렸다는 듯 김 전 울산시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황 청장을 강하게 비난했다.

김 전 시장은 이날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회견에서 "황 전 울산청장이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저지른 음흉한 정치공작 수사의 마각이 드러났다"며 운을 뗐다. 그는 황 청장을 '황운하씨'라고 지칭하며 "황씨가 김기현 죽이기 정치공작을 기획하고 공권력을 악용해 김기현과 그 주변 인물들에게 없는 죄를 조작해 덮어씌우기를 했다"며 "황씨가 그 시커먼 속내를 드러내 총선 출마를 밝힘으로써 그가 자신의 출세를 위해 관권을 악용한 정치공작수사를 벌였던 추악한 거래의 진상이 드러났다"고 힐난했다.

또 "황씨가 저지른 불법 정치공작수사 범죄의 상당 부분이 이미 객관적 증거에 의해 입증됐다고 판단된다"면서 "검찰은 더 이상 수사를 미루지 말고 없는 죄를 마치 있는 것처럼 허위 조작한 황씨를 구속하는 것은 물론 황씨의 배후에 숨어있는 진짜 몸통의 실체를 조속히 밝혀내 엄벌에 처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만에 하나 검찰이 황씨의 있는 죄를 없는 것처럼 적당히 덮는다면 향후 반드시 특검을 통해 그 진실을 밝혀내어 책임소재를 물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황운하 같은 사람이 활개치는 나라는 정의롭지 않다. 다시는 황운하 같은 신적폐가 발호하지 않도록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강도높에 비난했다.

한편, 황 청장이 이날 명퇴를 신청했지만 검찰에서 수사를 종결하지 않을 경우 명퇴는 불가능하다. 공직자의 경우 정해진 정년보다 앞서 명퇴하려면 신원조회를 거치게 되는데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면 신원조회 과정에서 제동에 걸리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황 청장은 퇴직 후 총선 출마라는 계획에 일정부분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게 돼 검찰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