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충남도의회 간담회…공동 도급제 활성, 하도급 참여 확대 등 요청

대한전문건설협회 세종시·충남도회 18일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를 방문해 과소설계 근절, 공동도급제 활성화 등을 요청했다.
대한전문건설협회 세종시·충남도회는 18일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를 방문해 과소설계 근절, 공동도급제 활성화 등을 요청했다.

대한전문건설협회 세종시·충남도회는 18일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이하 안건해소)를 방문해 장승재 위원장을 비롯한 안건해소 위원회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호명 회장, 장규용‧구용완 부회장, 임창수‧이영섭‧박영수‧조한선‧차경래 운영위원 및 맹성재 권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호명 회장은 “전반적으로 침체된 지역경기를 살리는 방법은 모든 산업의 근간인 전문건설업의 활성화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도 활성화 ▲지역 전문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 ▲공공공사의 합리적 설계 협조 등을 제안했다.

또 이 회장은 부실시공의 단초가 되는 과소설계의 근절을 강력히 요청했다.

그는 “건설경기 침체,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인해 전문건설사업자는 하루하루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특히 3억 미만 소규모 공사의 과소설계는 적정공사비 확보의 어려움으로 이어진다”며 “이는 부실시공을 초래하게 돼 전문건설사업자 뿐만 아니라 모든 도민이 피해를 보게 되는 악순화구조로 과소·부실설계는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장승재 위원장은 “모든 위원들이 지역업체 하도급률 제고와 과소설계 근절에 충분히 공감하고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그 폐해를 꾸준히 지적해 왔다”며  “안건해소위원회에서 이 문제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갖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