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보령시는 지속적인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15일 초미세먼지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초미세먼지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의한 재난대응 역량 강화가 목적으로 서면 훈련 및 영상회의 등으로 진행된다.

훈련은 시 본청과 직속기관, 읍면동,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및 하수슬러지 건조시설이 해당되며, 한국중부발전(주) 본사 및 발전시설은 충남도에서, 경찰서와 소방서등은 해당 부처별로 실시된다.

시는 표준매뉴얼에 따라 사전 준비단계로 ▲기관별 비상 저감조치 담당자 지정 ▲비상연락망 정비 ▲공공차량 현황 파악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및 하수슬러지 건조시설 가동기간 단축 사전 통보 등을 완료하고, 상황판단 회의를 거쳐 위기경보 발령을 준비했다.

15일 훈련은 초미세먼지 위기대응 주의 단계를 가정해 출퇴근 차량 및 공무원 개인차량은 2부제 운영, 공공 차량은 전면 운행이 중단된다. 단 표준매뉴얼에 따른 비표를 발급받은 차량은 적용에서 제외된다.

또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및 하수 슬러지 건조시설을 대상으로 가동시간을 단축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관리를 강화하며, 관급 공사장의 노후 건설기계 제한, 터파기 등 일부 공정 금지, 공사 중단 등 비산먼지 관리 강화를 위한 조치를 실시한다.

신행철 시 환경보호과장은 "훈련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매뉴얼에 담아 반영하고, 시민의 소중한 건강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