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대전지역 주요 일간신문 등 언론은 12일 대전 바이오메디컬 분야가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것에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이 발표한 '기대감'과 '환영' 입장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충청투데이 = 대전 규제자유특구 지정 출연연도… “환영·협력”
대전일보 = 규제자유특구 지정, 대전시 바이오산업 탄력
중도일보 =  '규제자유' 날개단 대전, 바이오메카로

충청투데이는 “바이오 화장품을 집중 육성하는 충북 오송이 임상과 생산이 강화돼 있는 것과 비교하면 대전은 대부분 R&D기반 기업이라 제조업이 없고 생산성도 약했다”며 “이번 지정으로 체외진단키트 분야가 활성화 돼 앵커기업을 많이 육성하면 대전도 산업적 경제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환영' 입장을 1면에 보도했다. 

대전일보와 중도일보는 전날(13일) 문창용 시 과학산업국장이 기자간담회에서 브리핑한 내용을 토대로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따른 대전시 '기대감'을 전달했다.

대전일보는 "(시에 따르면)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시가 추진하는 글로벌 혁신성장 2030 바이오산업 전략 수립이 용이해졌다"면서도 "상용화 검증 패스트 트랙에 참여할 수 있는 지역 기업이 10여 개 안팎인 것으로 알려져 핵심 사업에 참여할 기업수를 늘려야 하는 숙제도 있다"고 제시했다. "20여 개 이상의 참여 기업·기관이 있는 타 지자체 규제자유특구에 비해 적은 숫자"라고도 했다. 

중도일보는 "대전에 모여 있는 700개가량의 바이오기업 중 체외진단기기를 개발하는 업체는 70개가량으로 유방암과 난소암, 대장암 등 중증 암 진단 기기 개발을 추진 중"이라며 "특구 지정을 계기로 대전시가 추진 중인 바이오산업 육성이 본격화되면서 보스턴형 바이오 도시 조성에 보다 가까워졌다"고 보도했다.

반면 충청신문은 시민 안전에 대한 대전충남보건의료단체연대회의와 대전시의 엇갈린 입장을 1면에 보도했다. 

충청신문 = 대전시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 ‘환영’ ‘우려’ 엇갈려 [1면]
충청신문에 따르면 문창용 시 과학산업국장은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시민의 건강위협과 의료비증가 등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시민사회단체 등의 주장을 반박하며 “신의료기술 평가라는 건 기존기술이냐 신의료기술이냐를 결정하는 건데, 이는 안전성과 유해성 등을 평가하는 단계가 아니다"고 말한 내용을 실었다. 

또 문 국장은 "신기술 평가 이전에 안전성, 유효성 검증이 진행될 거고 식약처의 허가가 나야 그다음 단계로 갈 수 있음은 물론 시민의 건강과 생활이 위협되지 않아야 하는 대전제를 지자체에서 지키고 있다는 점을 알아달라”고 강조했다.

금강일보는 더 나아가 특구 지정에 따른 일부 의료계 종사자들의 반발 목소리를 다뤘다. 시민의 건강과 생명 문제 이전에 경제성을 내세웠다는 게 골자다. 

금강일보 = 의료계 일부 지정 반발, ‘왜’ [3면]

금강일보는 "대전시가 제안한 인체유래물은행은 인체유래물 또는 유전정보와 그에 관련된 역학정보, 임상정보 등을 수집·보존하고 이를 바이오벤처기업 등에 공급해주는 시스템"이라며 "이 과정에서 환자의 검체나 신상정보 등이 쉽게 외부로 유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금강일보에 따르면 대전 소재 상급종합병원 의사 A 씨는 “기업 연구목적의 경우 제재를 낮추는 건 타당하지만 규제 자유가 어느 정도까지 타당한가의 문제는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혈액 등의 검체와 조직 관련 임상시험은 생명윤리법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잘못하다가는 제재의 정도가 미미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충청투데이는 "두 차례에 걸쳐 전국 각지에 규제자유특구를 지정한 가운데 사실상 충남지역만 배제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충남도가 3차 지정을 위해 사전 검토에 돌입했다"고 2면에 보도했다. 

충청투데이 = 규제자유특구 나홀로 낙방 충남도, 3차 지정 절치부심 [2면]

충청투데이에 따르면 충남도는 수소충전과 드론을 골자로 한 수소산업 분야가 유력시되고 있으며 당진의 신재생에너지 거래 등 산업 분야도 거론되고 있다

[대전·충청 일간신문 톱뉴스 1면]
▲금강일보 = '공공조달제' 덫에 갇힌 중견기업
▲대전일보 = 오늘 수능 후회없이 역량 펼치길
▲중도일보 = '규제자유' 날개단 대전, 바이오메카로
▲충청투데이 = 대전ㆍ충남 기업, 매월 5곳씩 도산 신청
▲충청신문 = 대전시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 ‘환영’ ‘우려’ 엇갈려
▲동양일보 = '식ㆍ주ㆍ의' 옛말…이젠 '식ㆍ주ㆍ금융'으로
▲중부매일 = 與, 장ㆍ차관 총선차출 대전 출신 성윤모 거론
▲충북일보 = 내년 살림 '5조원 시대'...지방세 수입 23.7% 증가
▲충청매일 = 개인용 샤프펜슬 가져가면 안돼요
▲충청일보 = 民, 청주 반도체업체서 최고위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