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반 동안 349회 지역민과 소통, 두 지역 경제투어에 그쳐
지역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선물보따리’도 없어

지난 달 10일 충남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충남도청 앞에 환영 나온 도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지난 달 10일 충남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충남도청 앞에 환영 나온 도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2년 반 동안 총 349회 지역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는 2.6일에 한번 꼴로 지역과 현장을 찾은 셈이고, 이동거리로 환산하면 약 5만9841km에 해당한다. 다만, 대전과 충남 방문은 전국 순회로 진행된 경제투어에 그쳐 충청 지역민들과 소통에는 아쉬움을 남겼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청와대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그간 지역 현장방문은 ‘지역주도 균형발전’, ‘찾아가는 경제’, ‘혁신성장과 미래먹거리’, ‘국민의 아픔 위로’의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이 중 지난해 10월부터 총 11회 진행한 전국 경제투어는 지역이 중심이 되어 자립적인 발전을 위한 모멘텀으로 작동했다.

청와대는 전국경제투어를 통해 광역 지자체는 지자체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비전을 지역 주도로 마련해 시행했고, 중앙부처도 관련 국가정책을 마련해 지원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력 회복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지역 현장 행보의 의미를 설명한다면 경제 대통령, 균형발전·자치분권 대통령, 국민에게 가까이 가는 대통령으로서 역할에 주력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저성장기조와 주력산업의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지역에 새로운 발전의 기회를 제공해 ‘경제 대통령’의 모습을 각인시켰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또 문 대통령이 전국 경제투어 계기에 각 시도별 숙원사업을 해결함으로써 균형발전 의지를 확고히 했고, 이는 균형발전프로젝트(23개, 24.1조원)로 구체화했다고 평가했다.

청와대는 특히 이 가운데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대표적 사례로 들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전국 경제투어 5번째 방문지로 대전을 찾아 “대전의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지역 현안 해결책을 제시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대전 방문 이후 정부가 전국 지자체 대표 숙원 사업을 예타 면제로 발표하면서 대전에만 국한된 현안 해결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청와대는 또 ‘찾아가는 경제’로 지난 달 10일 문 대통령이 충남 아산 소재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협약식 방문을 소개했다.

그러나 당시 문 대통령은 충남 방문에서 지역 최대 현안이라고 할 수 있는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서는 구체적 언급이 없었다. 지역 경제인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혁신도시 지정 건의에 “기대해도 좋다”고 모호한 답변만 그쳤다.

대전과 충남은 그동안 혁신도시 배제로 인해 심각한 인적‧물적 역차별을 받으면서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히는 핵심 현안이다.

물론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9월 충남 태안에서 열린 서해안 유류피해 극복 10주년 행사와 올해 8월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거행된 광복절 행사에도 다녀갔다. 다만, 이는 지역민들과 소통보다는 국민들의 아픔을 위로하거나 일본의수출규제 조치 등 경제보복에 따른 대응 성격이 강하다는 분석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지역 방문은 해당 지역민들과 소통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현안을 듣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런 점에서 대통령의 대전과 충남 방문은 횟수도 적었을 뿐더러 지역민들의 염원이자 숙원인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확답을 하지 않은 것은 안타까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