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부패정책협의회서 윤 총장 향해 “셀프개혁에 멈추지 않아야”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아닌 다른 어느 누가 총장이 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공정한 반부패 시스템을 만들어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아닌 다른 어느 누가 총장이 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공정한 반부패 시스템을 만들어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아닌 다른 어느 누가 총장이 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공정한 반부패 시스템을 만들어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검찰총장 임명 이후 사실상 처음 만난 윤석열 총장을 향해 “검찰이 스스로 개혁의 주체라는 인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개혁에 나서고 있는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하며 높이 평가한다”며 “그러나 셀프 개혁에 멈추지 않도록 법무부와 긴밀히 협력해 개혁의 완성도를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부패를 바로잡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우리사회 전반에 공정의 가치를 뿌리내리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각오를 분명히 하는 것”이라고 회의 성격을 설명했다.

이날 주요 안건으로는 ▲전관특혜 근절방안 ▲입시학원 등 사교육시장 불공정성 해소방안 ▲ 공공부문 공정채용 확립과 민간 확산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제1 국정과제로 삼고 있는 검찰 개혁을 특별히 언급하며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매우 높다”며 “국민들이 공권력 행사에도 더 높은 민주주의, 더 높은 공정, 더 높은 투명성, 더 높은 인권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따라서 검찰개혁으로 요구가 집중되어 있는 것 같지만, 다른 권력기관들도 같은 요구를 받고 있다고 여기면서 함께 개혁 의지를 다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정치적 중립성에 대해서는 상당 수준 이루었다고 판단한다. 이제 국민들이 요구하는 그 이후의, 그 다음 단계의 개혁에도 부응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사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마무리 말씀을 통해 오늘 논의한 안건들은 모두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분야이기에 더더욱 중요하다”며 “이 방안들이 모두 실현된다면 공정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 또한 높아지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비공개 회의 자리에서 검찰 개혁과 관련한 문 대통령의 추가 발언을 묻는 질문에 "검찰 개혁 이야기는 따로 더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