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전, 이것만은 알아두자
치아교정 전, 이것만은 알아두자
  • 박길수 기자
  • 승인 2019.11.0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치과병원 치과교정과 백민정 전문의

백민정 전문의
백민정 전문의

수능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수능 직후에는 교정치료를 위해 많은 이들이 치과를 찾는데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 교정치료가 필요한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교정을 위해 치과를 선택하기 전 고려할 점들에 대해 선치과병원 치과교정과 백민정 전문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 치아교정이 필요한 대표적인 8가지 경우들은?

치아교정이 필요한지 가장 확실히 확인하는 방법은 치과교정과 전문의에게 가는 것이지만, 대략적인 것은 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치아가 삐뚤빼뚤하거나 겹쳐서 난 경우 △치아 사이 공간이 넓은 경우 △앞니가 반대로 물리거나(아래 앞니가 위 앞니보다 앞에 있을 때) 앞니 끝이 서로 맞닿은 경우 △위 앞니가 아래 앞니보다 지나치게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 △어금니만 닿고 앞니가 물리지 않는 경우, △아래 앞니가 위 앞니에 가려 안 보이는 경우 △어금니가 잘 맞물리지 않아 음식물 씹기가 힘든 경우 △그밖에 주걱턱, 무턱, 입술 돌출 등 비심미적인 얼굴 모형을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치과를 방문해 치아교정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 치아교정은 치아가 잇몸뼈 속에서 이동하는 치료 …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일반적으로 교정치료는 치아가 잇몸뼈 속에서 이동하는 치료로, 관련된 세포들이 이동하는 치아 주변의 뼈를 녹이고 새로 만드는 과정을 동반한다.

기본적으로 세포들이 활성화되고 작용할 수 있는 시간, 치아 이동 후에 조직이 회복되는 시간이 필요하다. 때문에 힘을 자주 가한다고 치아 이동이 빨리 이뤄지는 것이 아니며, 센 힘을 자주 가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치아교정이 끝나기까지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일반적인 전체교정의 경우엔 18~30개월 정도 필요하다.

그러나 경미한 배열 문제를 가진 환자의 부분교정인 경우 6개월 이내에 끝나기도 한다. 발치를 동반한 교정치료는 발치된 공간으로 주변 치아를 모두 이동시켜야 하므로 치아를 뽑지 않는 교정치료보다 기간이 많이 소요되는 편이다. 다만, 어떤 종류의 교정이든지 의사의 말을 잘 따르고 구강 상태를 청결히 유지하며, 장치나 고무줄을 잘 장착하면 치료 기간은 단축될 수 있다.

◆ 치아교정 중 대표적인 주의사항은 꼼꼼한 양치질

교정치료 중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첫째로 구강위생관리다. 양치질을 잘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정치료를 받는 중에는 고정식 교정장치 때문에 위생관리가 훨씬 까다로워 구강위생을 관리할 때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양치가 잘 안 될 경우엔 탈회(치아가 희고 푸석푸석해지는 현상), 치아우식(충치), 잇몸병이 발생한다.

이런 경우 교정치료가 끝난 후, 치아는 가지런하고 예쁘게 배열되겠지만, 탈회나 우식으로 표면이 얼룩덜룩해지거나 잇몸뼈가 부족한 부분이 마치 구멍 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심한 경우 치아를 잃게 될 수 있어 꼭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 주기적인 치과 방문, 착실한 장치 착용, 음식물 섭취 시 주의도 필요

치과에 잘 방문하는 것도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해 장치 조정 등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치과를 오랫동안 방문하지 않으면 치아가 잘못된 방향으로 과도하게 이동하거나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교정장치를 착실하게 착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환자가 직접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가철식 교정장치나 악간고무줄 같은 경우, 환자가 일정 시간 이상 착용해야만 효과가 나타난다. 이 부분에 대한 환자의 협조가 부족할 경우, 역시 치료 기간이 길어지거나 치료가 전혀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 덩어리가 크고 단단한 음식물은 장치를 떨어지게 하거나 변형시킬 수 있다.

이런 경우 치아가 잘못된 방향으로 이동해 역시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큰 음식물은 가능한 잘게 잘라 먹는 것이 좋다. 또, 교정장치가 떨어지거나 변형되면 즉시 치과를 찾아 떨어진 장치를 붙이고 변형된 부분을 조절해야 한다.

◆ 좋은 치과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치아교정은 보통 긴 치료 기간과 비교적 높은 비용을 수반하기 때문에 치과를 선택할 땐 신중해야 한다. 정밀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숙련된 치아교정 전문 의사가 상주하는 병원을 선택하면,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과도한 할인 이벤트나 과장광고를 하는 치과는 피하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저렴한 치료비와 이벤트에 현혹되기보다는 체계성을 갖춘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시작 전 정밀 분석을 통해 맞춤형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은 기본이다.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치료가 끝난 뒤에도 유지 관리가 가능한 곳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또 병원을 선택할 때는 직접 방문해 상담을 받은 후 결정해야 한다. 인터넷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얻은 정보로 미리 치료 계획을 세우거나 병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이런 정보들이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치아교정 진단과 치료는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므로 꼭 치과를 방문해 자세하게 상담 받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