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와 논산시의회, 논산경찰서, 안전논산 구축 위해 경찰서 신축 업무 협약 체결-

논산시(시장 황명선)와 논산시의회(의장 김진호), 논산경찰서(서장 장창우) 3개 기관이 7일 논산경찰서 회의실에서 논산경찰서 청사 신축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청사 신축을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사진=논산시 제공)

지은지 40여년 가까운 논산경찰서 청사 건물이 새롭게 신축될 전망이다.

논산시와 논산시의회, 논산경찰서는 최근 논산경찰서 청사 신축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청사 신축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7일 오전 논산경찰서 회의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은 황명선 논산시장, 김진호 논산시의회의장, 장창우 논산경찰서장을 비롯, 3개 기관 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논산시 등 3개 기관 협약은 논산경찰서 신축을 통해 시민 편익 중진을 물론 치안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기관 간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1981년 건립, 38년이나 된 논산경찰서 건물은 충남지방경찰청 관내 16개서 중 노후도가 가장 심각하고 비좁아 지난 2017년부터 신축사업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진행돼 왔다.

이번 협약은 조속한 청사 부지 결정 및 주차장·휴식공간 확보 등을 통한 시민 편의시설 대폭 개선과 추모공원 조성을 통한 현 부지의 역사적·안보적 가치를 보존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경찰서 뒤편에 조성할 계획인 추모공원은 故정성봉 서장 등 83명의 경찰관들이 한국전쟁 당시 남하하던 북괴군을 단독으로 방어하다 순직한 곳이다.  

때문에 추모공원이 조성되면 역사적·안보적 가치가 높아 향후 올바른 안보의식을 확립하고 고취시키는 공간이 될 전망이다.

논산시(시장 황명선)와 논산시의회(의장 김진호), 논산경찰서(서장 장창우) 3개 기관이 7일 논산경찰서 회의실에서 논산경찰서 청사 신축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청사 신축을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사진=논산시 제공)

황명선 시장은 "시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은 기초지방정부로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 "신속한 청사 신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김진호 시의장도 "적극적인 협조관계를 유지, 공동체 치안시스템 구축을 통한 시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논산을 만드는 데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장창우 논산서장 역시 "조속한 시일 내 청사부지를 결정해 시민들에게 양질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면서 "직원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논산시는 논산경찰서와 협력, 논산경찰서 본청, 부적치안센터 유휴공간을 시민들에게 개방해 주민대화방, 작은 도서관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닫혀있던 관공서를 시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탄생, 공공성 회복은 물론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자치협력모델을 만들겠다는 각오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