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국회에 100만 도민 서명부 전달, 유치 호소 예정

양승조 충남지사가 혁신도시 유치를 염원하는 도민들의 서명부를 안고 중앙 정치권을 찾는다. 사진=지난 달 31일 충남도서관에서 열린 ‘충남 혁신도시 지정 촉구 100만인 서명’ 달성 기념행사 모습.
양승조 충남지사가 혁신도시 유치를 염원하는 도민들의 서명부를 안고 중앙 정치권을 찾는다. 사진=지난 달 31일 충남도서관에서 열린 ‘충남 혁신도시 지정 촉구 100만인 서명’ 달성 기념행사 모습.

양승조 충남지사가 혁신도시 유치를 염원하는 도민들의 서명부를 안고 중앙 정치권을 찾는다.

6일 충남도 서울사무소에 따르면 양 지사는 오는 7일 오후 2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강기정 정무수석을 만나 혁신도시 유치 100만 도민 서명부(복사본)를 전달할 예정이다.

양 지사는 당초 6일 오전 10시 30분 청와대 영풍문에서 강 수석에게 서명부를 전달하기로 했지만, 강 수석의 국회 출석 관계로 하루 미뤄졌다. 양 지사는 서명부 전달에 이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도 예방할 것으로 알려졌다.

양 지사는 또 조만간 국회를 방문해 국회의장과 4당 대표에게 서명부를 전달하는 등 중앙 정치권에 지역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유치를 호소할 계획이다.

앞서 충남지역에서는 지난 3월 25일부터 지역 대학과 공공기관, 사회단체, 시·군 등을 중심으로 혁신도시 유치 100만 서명운동을 진행했고, 이 결과 101만 961명이 동참했다. A4 용지로는 7만 5000장 분량이다.

이에 충남도는 지난 달 31일 충남도서관 다목적실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 촉구 100만인 서명’ 달성 기념행사를 갖기도 했다.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소명으로 혁신도시 지정을 향한 도민의 열망과 바람도 점점 커지고 있다”며 “도는 충남의 힘을 하나로 모아 중앙정부와 국회를 설득해 혁신도시 지정을 이끌어 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충남은 2004년 혁신도시 지정 당시 연기군(현재 세종시)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등을 이유로 전국 도(道) 가운데 유일하게 제외됐다. 이후 2012년 세종시 출범과 함께 인구 유출과 이에 따른 재정적‧경제적 손실 등 역차별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된 대전시도 100만명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연말까지 시민들의 뜻을 모아 정치권 압박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