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정례회견 “행정절차상 시간 필요, 내주 공개”
2기 정무라인 ‘정무특보는 비상임, 과학산업특보 신설’   
“지역화폐, 지역구분 필요한지 논쟁 필요” 입장표명 

허태정 대전시장이 31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31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대전시티즌 기업구단 전환을 위해 10월말까지 협약(MOU)을 체결하고 그 내용을 공개하겠다는 대전시 약속이 다소 늦춰질 전망이다. 지역사회 이목이 집중된 현안인 만큼, 어떤 기업이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더욱 증폭된 형국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31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가능하면 10월말까지 MOU를 체결하고 정보를 공개하려 했는데, 기업구단으로 투자를 추진하는데 행정절차상 시간이 늦춰지고 있다”고 양해를 구했다. 

허 시장은 “(해당 기업과) 관련 기관 사이에 관계가 있어서 사전협의가 완성되기 전에 공개를 하지 말아 달라는 요청이 있다”며 “투자에 대한 (기업의) 자체적인 문제는 해결된 것으로 본다. 추진 의지나 과정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투자의향을 밝힌 기업이 내부적 의사결정은 끝마쳤지만, 감독기관 등과 협의절차를 이행하는 등 행정적 요소가 아직 남아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허 시장은 오는 7일부터 10박 12일 동안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유치를 위해 아프리카 출장을 계획하고 있다. “출국 전인 6일까지 처리하겠다”는 것이 허 시장의 입장이다. 

이날 허 시장은 2기 정무라인 임명에 대한 구상도 밝혔다. 현재 허태정 시장의 보좌진 중 공석인 자리는 2급 상당 경제과학협력실장, 3급 상당 민생정책자문관, 5급 상당 정무특보 등 3자리다. 

허 시장은 “기능조정을 통해 5급 자치분권특보를 정책특보로, 정무특보는 비상임으로 전환시킬 계획”이라며 “대신 5급 특보 자리는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과학과 산업을 연결하고 지원하는 과학산업특보를 신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규 임용되는 3급 민생정책자문관의 역할에 대해서는 “내부 소통을 중심으로 정무라인의 소통과 가교역할 등을 맡길 것”이라며 “출국 전(6일)에 가시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시 안팎에서는 이미 3급 자문관과 비상임 정무특보, 5급 과학산업특보 내정자에 대한 실명이 거론되고 있는 중이다. 

허 시장은 대전시 차원의 지역화폐 도입과 관련해 “논쟁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드러냈다. 그는 “광역도시인 대전은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여 있어 지역간 구분을 할 필요가 있는지 논쟁이 필요하다”며 “대덕구가 시작단계인데, 성과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대전시가 광역권 지역화폐를 도입하면 자치구 지역화폐로 상종가를 달리는 ‘대덕e로움’ 활성화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고, 자칫 신도심 지역인 서구와 유성구 편중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 ‘동의하지 못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허 시장은 “조율할 부분은 잘 조율하겠다”며 “우려하는 것은 소비측면인데, 순환이라는 큰 틀에서 이해할 필요도 있다”고 논쟁의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