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인재영입 대상자 논란에 “앞으로 실수 반복하지 않을 것”

이명수 자유한국당 인재영입위원장이 한국당 ‘1호 인재’였던 박찬주 전 육군대장(원 안)의 제외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명수 자유한국당 인재영입위원장이 한국당 ‘1호 인재’였던 박찬주 전 육군대장(원 안)의 제외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자유한국당 인재영입위원장인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이 31일 첫 인재영입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특히 충남 천안 출신인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이날 영입대상에서 제외된 것에 “그 분의 명예에 누가 되지 않도록 적절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오랫동안 인재 영입을 준비했는데, 실행과정에서 충분한 검증이 되지 않은 것 같아 안타깝다”며 “앞으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영입 실행과정 충분한 검증 안 돼 안타까워”
“해외 순방 일정에 영입 인재 선택 관여 못해”

이 의원은 이어 “인재 영입은 어느 정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 총선에 나가지 않고 나라가 어려운 때 당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들어온 인사도 있다”며 “계속적으로 인재 영입을 해 나갈 텐데 지켜 봐 달라”고 당부했다.

다만 그는 해외순방 일정으로 이번 인재 영입에 관여하지 못한 부분을 강조했다. 그는 “인재 풀은 인재영입위원회에서 관리하지만, 선택은 사무처와 함께한다. 이번에 문희상 의장 등 대표단과 세르비아에서 열린 IPU(국제의회연맹)총회에 참석하느라 관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또 당초 ‘1호 영입’으로 예정했던 박찬주 전 대장이 제외된 것에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초 박 전 대장은 이번 인재 영입 대상에 포함됐지만, 현역 시절 불거진 ‘공관병 갑질’ 논란에 발목이 잡히며 최고위원 전원 반대로 명단에서 빠졌다. 당의 인재 영입 계획이 공식 발표 이전 최고위원들에 제지당한 것은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공관병 갑질 논란 발목 박찬주에 “재검증 필요”
“지역구 출마 여부는 본인 선택과 의지”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은 “그분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평가가 있지만, 안보가 중요한 시기에 긍정적인 부분을 반영한 것”이라며 “다만 충분한 공감대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하려다 보니 보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본인 역시 공관병 갑질 논란에 억울해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당 차원에서 재 판단과 재검증을 통해 명예에 누가 되지 않도록 적절한 선택이 필요해 보인다”고도 덧붙였다.

지역 정가에서는 한국당이 ‘보류’라는 조치로 박 전 대장 영입 여지는 남겼지만, 비례대표 출마는 사실상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박 전 대장이 비례대표 보다 지역구 출마를 택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이 의원은 박 전 대장의 지역구 출마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그건 본인이 선택이나 의지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박 전 대장은 지난 30일 본보와 통화에서 “자라고 키워준 천안에 출마하는 것이 천안시민에 대한 도리라 생각한다”고 출마 의지를 밝힌 바 있다.

한국당, 박찬주 제외한 1차 영입인재 8명 환영식
황교안 “뜻 같이할 적임자, 십고초려 영입”
일부 인사 부적절 논란 등 파장 이어질 듯

앞서 한국당은 이날 오전 1차 인재 영입 대상자를 발표한 뒤 국회 본청에서 환영식을 가졌다.

대상자는 이진숙 전 대전MBC사장을 비롯해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 김용하 순천향대 경제학과 교수, 정범진 경희대 교수, 백경훈 청사진 공동대표, 김성원 전 두산중공업 부사장, 양금희 여성유권자연맹회장, 장수영 정원에이스와이 대표 등 8명.

황교안 대표는 이날 환영식에서 “향후에도 문재인 정부의 경제파탄, 안보파탄, 민생파탄을 바로잡을 적임자 분들을 모셔서 당을 새롭게 디자인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또 “한국당과 뜻을 같이하며 무너진 나라를 다시 일으키는데 일조할 분들이라면 십고초려를 해서라도 끊임없이 영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진숙 전 사장은 지난 2012년 MBC 홍보국장 재직 시절 김재철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노조에 맞서 사측 입장을 대변하고,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보도본부장으로서 ‘전원 구조’ 오보와 유가족 폄훼 보도로 비판을 받기도 했다.

또 2015년 대전MBC 사장 임명 이후에는 방송 사유화 논란으로 노조와 갈등을 빚다 지난해 1월 사임했다. 이밖에 안병길 전 부산일보 사장은 지난 지방선거에 출마한 배우자 지지 문자메시지 발송 문제로 명단에서 제외되는 등 인재 영입을 둘러싼 파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