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 참석..."상용화 위한 적극적이고 유연한 지원"

29일 이춘희 시장이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에서  “규제하는 행정이 아닌 혁신의 길을 여는 행정으로 세종시를 대한민국 자율주행차 연구·개발 거점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29일 이춘희 시장이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에서 “규제하는 행정이 아닌 혁신의 길을 여는 행정으로 세종시를 대한민국 자율주행차 연구·개발 거점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규제하는 행정이 아닌 혁신의 길을 여는 행정으로 세종시를 대한민국 자율주행차 연구·개발 거점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시장은 29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에서 이같이 말하고 "관련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적극적이고도 유연한 지원"을 약속했다.

이 시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3차 산업혁명과 달리 4차 산업혁명에서는 세계 모든 나라가 같은 출발점에 서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성패는 하고자하는 의지와 실행력에 달려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다른 차량의 간섭 없이 실증 가능한 비알티(BRT), 자율주행에 적합한 구조로 건설 가능한 신도시라는 점 외에도 시민의 적극적인 동참의지를 세종시의 강점"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세종시는 비알티를 갖추고 있고 한창 건설 중인 도시라는 점에서 얼마든지 다양한 실험이 가능하다”며 “여기에 시민들도 동참 의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 실증을 넘어 최초의 상용화도 앞장서서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9일 이춘희 시장이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에서 "관련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적극적이고도 유연한 지원"을 약속했다.
29일 이춘희 시장이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에서 "관련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적극적이고도 유연한 지원"을 약속했다.

이 시장은 정책 결정과 집행, 환류 속도가 빠른 세종시의 단층제 구조와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율특구를 적극 활용해 빠른 시일 내 자율주행 실증도시로 만들어 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시장은 또 “세종시는 규제하는 행정이 아닌 기술개발과 혁신의 길을 여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가 되도록 시민들과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열린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는 자율차 관련 법·제도 주무부처인 국토부와 지역 혁신 성장동력으로 자율차 산업을 육성하는 세종시가 자율차 모빌리티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션1에서는 '자율주행 모빌리티의 미래 : 해외 자율주행차의 개발 방향'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주제발표는 뉴질랜드 HMI Technology 대표 모하메드 히크멧(Mommed Hikmet), 미국 고등교통연구원의 그렉 윈프리(Greg Winfree) 등이 포문을 열었다.

29일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가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29일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가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또한 토로자로는 KAIST의 윤용진 교수, 영국 CITYNET 선임고문 앤서니 미첼 등이 맡았다.
 
세션2에서는 '자율주행 기반조성 방안 :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기반조성'으로 이뤄졌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이명수 박사, 고한검 박사, 최인성 연구위원, 한국법제연구원 조용혁 실장 등이 주제발표를 펼쳤다.

이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신재곤 자율주행실장, 발표자 4인이 발표자로 나섰다.

세션3에서는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방안 : 모빌리티 생태계의 변화와 혁신'이라는주제로 펼쳐졌다.

KT디바이스 본부 조영빈 차장, 카카오모빌리티 이재호 소장, 한국교통연구원 미래차교통센터 문영준 단장, 캡틴연구단 강경표 단장 등이 주제를 발표했다.

29일 이춘희 시장을 비롯한 귀빈들이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를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셔틀버스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9일 이춘희 시장을 비롯한 귀빈들이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를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셔틀버스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 4차산업혁명교통연구본부 신희철 본부장,SK텔레콤 김영락 팀장, 목원대 박은미 교수, 한국교통연구원 김규옥 센터장, HMI Technology 앤드류 미하페(Adrew Mehaffey)등이 토론자로 나선 열띤 토론을 벌였다.

김경욱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이번 행사가 지난 15일 선포된 미래차 국가비전 실현을 위한 첫 발걸음이 될 것”이라며“앞으로도 자율주행 기술을 꽃 피울 수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과 도입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