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세종도시교통공사 앞에서 기자회견 "공사 임원진 퇴진" 요구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사측 임원배제한 뒤 평사원들의 의견청취" 요청

28일 오후 세종도시교통공사 운수종사자 일동이 세종도시교통공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채용비리 등 집행부의 방만경영을 지적하면서 "각 정당에서 주도하는 국회차원의 특별감사"를 촉구했다.
28일 오후 세종도시교통공사 운수종사자 일동이 세종도시교통공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채용비리 등 집행부의 방만경영을 지적하면서 "각 정당에서 주도하는 국회차원의 특별감사"를 촉구했다.

세종도시교통공사 운수종사자 일동이 28일 오후 세종도시교통공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채용비리 등 집행부의 방만경영을 지적하면서 "각 정당에서 주도하는 국회차원의 특별감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교통공사나 세종시청은 서로 연관 관계가 있어 이 상태로는 자체적으로 비리가 고쳐지지 않을 것 같다"며 "각 정당에서 주도한 국회차원의 특별감사"를 요청했다.

이어 "교통도시교통공사 본사에 사장과 그 이하 임원은 지금이라도 퇴진하길 바란다"며 "이대로는 세종도시교통공사의 발전은 없고 이번사태의 책임을 지고 총 사퇴를 해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춘희 세종시장에게 사측 임원들을 배제한 간담회 자리를 마련해 평사원들의 의견청취 및 반영해줄 것"을 부탁했다.

운수자일동은 이 세가지 제안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싸움을 멈출 생각이 없으며 이 시장이 책임지고 나서지 않는다면 여러 시민단체와 연계해 낙선 운동을 펼칠 것을 천명했다.
 
이들은 앞서 기술한 채용비리에 대해 "발생시 S본부장이 스스로 사의를 표명했다가 다시 회사에 복귀하고 자격이 없는 직원을 채용하고 승진시키는 등 문제제기에도 발뺌하고 있다"며 "사측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가려 뽑아 기존 버스승무 사원들간의 불화를 일으키고 통제하겠다는 구시대적인 노동탄압을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방만 경영에 대해서도 "시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공기업이 세금을 운수종사자들을 탄압하는 용도로 쓰인다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채용비리로 인해 징계를 하라는 중앙부처와 세종시의 의견에는 징계나 행동을 하지 않으면서 버스승무사원의 사소한 실수는 마치 큰 범죄를 저지른냥 비화되고 있다"고 피력했다.

또한 사측의 보도 자료에 대해서도 2018년 기준 대당 70만원이 넘는 하루운송원가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번 기자회견에서 이루어졌다며 사측이 1일2교대근무, 주52시간제, 신설노선 초기비용 등등을 문제제기에 대한 근거로 내세웠지만 크게 다르다고 밝혔다.

우선 1일2교대 근무는 대전이나 청주 등 주변 대도시들에서도 이미 도입한 근무방식이고 하루 총 운행시간 차이도 크지 않으나 하루 운송원가는 대전보다 약 22% 더 많다며 보통 운송원가의 약 60~70퍼센트가 인건비로 쓰고 이러한 비율을 따르면 공사 승무사원들의 임금은 전국최고 수준이 되어야하나 실제는 지방 준공영제 정도 수준도 미치지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52시간을 정부시책보다 미리 적용해서 그렇다고 하나 계속되는 신설노선을 기사충원속도가 따라가지 못해 2018년 당시 승무사원들은 주6일, 주 60시간 이상의 근무에 시달려야했고 심지어 인력부족을 이유로 전날 오후근무를 한 다음 익일 오전근무를 배차받기도 하여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신설노선에 따른 초기비용이 많이 발생한다는 사측의 의견에 대해서도 "2018년에 생긴 신설노선 중, 운송단가 표본에 영향을 미칠만한 노선은 년 초에 신설된 900번노선 1개에 불과하고 990번을 비롯해 광역1005번, 신도심201번 등을 비롯한 신설노선들은 12월에 생긴 노선으로 노선신설에 발생한 초기비용이 연간평균 운송단가에 큰 영향을 주었다는 사측의 주장은 설득력이 매우 떨어진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