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동 부지 민원발생 최소 후보지 평가 ‘최고점’
주민 반발 “평가항목·내용, 납득할 수 없다"

천안시내버스 공영차고지 타당성조사 용역의 적정성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황재돈 기자)
천안시내버스 공영차고지 타당성조사 용역의 적정성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황재돈 기자)

<연속보도> 천안시내버스 공영차고지 타당성조사 용역의 적정성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타당성 조사에서 주민의견 수렴 내용은 없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10월 27일자: ‘160억→274억+α’..천안 버스차고지 사업비 ‘껑충’ 등>

28일 천안시에 따르면 2017년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타당성 조사용역을 맡은 A사는 공영차고지 대상지로 ▲신당동 360 일원(5만1296㎡) ▲성거읍 소우리 205-8 일원(5만1554㎡) ▲목천읍 소사리 248-5 일원(5만9750㎡) 세 곳을 검토했다.

용역결과 새천안교통(건창여객), 보성여객이 개별차고지로 운영 중인 신당동 일원이 총점(23점)으로 낙점됐다. 성거읍과 목천읍 후보지는 각각 19점, 15점으로 후순위로 밀렸다.

논란은 후보지별 민원발생에 대한 항목에서 비롯됐다.

조사결과를 보면 신당동은 ‘기존 개별차고지가 있다’는 이유로 ‘매우 양호’ 평가로 3점을 받았다. 성거읍은 인근 아파트 단지 민원 발생 가능성이 있어 ‘양호’인 2점을, 목천읍은 ‘취락지와 떨어져 민원발생이 낮다’며 ‘매우 양호’ 3점이 매겨졌다.

이와 관련해 버스 공영차고지 조성에 반발하는 주민대책위는 “납득할 수 없는 평가”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주민대책위 관계자는 "지금의 시내버스 차고지로도 소음 등 주민피해가 상당하다"며 "현재 피해를 겪고 있으니 더 많은 피해를 감수하라는 것 밖에 되지 않는 무책임한 평가"라고 성토했다.

이어 “애초 타당성 조사용역 시행시 어떠한 주민 설명이나 의견 개진 절차도 없었다”며 “해당 주민들도 모르게 후보지를 확정 짓고 주민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 타당성조사 용역보고서상에 후보지 선정 관련 주민 의견을 수렴한 내용은 없다.

일각에서는 신당동을 공영차고지 부지로 미리 선정해 두고 다른 후보지를 구색 맞추기용으로 끼워 놓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타당성 조사에서 주민의견을 청취하지 않은 부분은 맞다”면서도 “올해 초 공영차고지 도시관리계획결정 열람공고시 주민 의견이 일부 접수된 것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후보지 세 곳을 용역사가 추린 것인지, 시가 제안한 것인지 여부는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천안시는 오는 2022년까지 신당동 360번지 일원 5만4443㎡(26필지)에 시내버스 3사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공영차고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시비 300억 원 이상이 투입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인근 주민들은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이 본격화되자 생활권 피해 등을 앞세워 계획철회를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