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문화예술인들과 활발한 소통의 장 마련

25일 공주시가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주시의 문화예술 발전과 진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를 가졌다.
25일 공주시가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주시의 문화예술 발전과 진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를 가졌다.

공주시가 지난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주시의 문화예술 발전과 진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는 공주예총과 공주문화원, 문화예술인 동아리 회원 등 지역 예술인들과 공주시 문화예술에 관심 있는 시민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특히, 지역의 문화예술 현안사업인 △국립충청국악원 공주 유치 △공주예술인회관 조성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관 건립 △공주시립미술관 조성 △이삼평 도자문화예술단지 조성 △공주문화재단 설립 타당성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최덕근 문화체육과장은 민선 7기의 시작과 함께 논의됐던 문화예술 사업들이 준비단계를 거쳐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무엇보다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경쟁이 치열한 만큼 문화예술인들의 적극적인 동참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창석 공주국립충청국악원 유치위원장(공주문화원장)은 "공주는 지리적 위치와 백제왕도로써 국립충청국악원 최적지인 만큼 앞으로 전략과 홍보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명태 공주예총회장은 토론을 통해 "장기적으로 공연장과 전시장이 함께 어우러진 창작 공간으로 공주예술인 회관 조성과 함께 복합적이고 다변화된 전시장으로서 공주시립미술관이 설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철희 충남연구원 지역문화연구실장은 "공주시 문화재단 설립 타당성을 설명하면서 일반시민의 52.9%, 예술인은 81.7%가 설립에 동의하는 등 요구 목소리가 상당히 높다"고 말했다.

이밖에 의당 집터다지기 보존회의 이걸재씨는 문화재단의 인력을 구성할 때 정치적 중립을 보장해 줄 것을, 김두영 공주예총 수석부회장은 시립미술관을 상대적 문화예술 박탈감 해소와 세종시 인구 유인을 위해 신시가지인 강북지역에 설치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김정섭 시장은 “문화재단이 설립되면 공주시의 문화예술 정책도 크게 전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토론에서 나온 의견들을 폭 넓게 수렴하고 검토해 공주시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