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25일까지 제3회 학교예술교육박람회 개최
공감과 체험이 함께한 대전예술교육의 큰 잔치..다양한 교육프로그램 볼거리
[디트뉴스 - 대전교육청 학교예술교육 공동 캠페인]

대전시교육청이 주최하는 제3회 학교예술교육박람회가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다양한 행사를 통해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지난 23일 10시 평송청소년문화센터 대극장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행사 일정에 들어간 이번 학교예술교육박람회는 '즐겁게 배우고 함께 나누는 감성팡팡 대전예술교육'이라는 슬로건 아래 22일부터 25일까지 평송청소년문화센터 일대에서 진행 중이며 4일간 90여 개의 학교와 예술단체가 출연하고 5000여 명의 학생과 교사, 지역 주민이 관람할 정도로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사제동행 중창단이 애국가를 제창했고 애국가 연주는 대전글꽃중 관악부가 맡았다.

23일 열린 개막식에서는 대전지역 학생과 교원, 학부모, 지역 인사 등 8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사제동행 중창단의 애국가 제창과 대전글꽃중 관악부의 축하공연, 전문예술가와 학생이 함께 준비한 ‘예술이 꿈꾸는 행복한 세상’의 메시지를 담은 예술융합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개막식에서 애국가 제창을 한 사제동행 중창단은 교사(권대은 세천초 교사, 이경현 유성고 교사)와 제자(김수민 대전성남초 5, 박준성 대전대신고2)가 함께 했다. 또 조성준(대전하기중3) 학생은 샌드아트로 학교예술교육을 통해 함께 배우고 즐기는 행복한 미래를 표현해 청중들로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다.

행사기간 내내 평송청소년문화센터 대극장과 소극장, 야외무대에서는 국악합주, 가야금병창, 사물놀이, 오케스트라, 리코더합주, 핸드차임, 합창, 뮤지컬, 연극, 그룹사운드 등이 공연된다.

또 전문 예술단체인 만돌린 오케스트라와 재즈 가수 양지, 이한진 밴드가 수준 높은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평송청소년문화센터 1층 전시실에는 초‧중‧고 20개 학교, 500여 점의 미술작품이 전시되어 학생들의 뛰어난 상상력과 창의성이 발휘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대전교육청이 지원하고 있는 미술교과연구회와 예술특성화학교의 작품, 학생미술실기대회 입상작도 함께 전시되어 대전미술교육의 성과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평송청소년문화센터 일원에서는 25일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평송청소년문화센터 중앙광장에는 초·중·고 학교와 대전문화예술연구회, 한국퍼커션문화예술협회에서 준비한 12개의 예술체험 부스가 운영된다.

‘애니메이션 기본 원리 체험하기’, ‘글래스 하프로 음의 원리 체험하기’, ‘3D 펜으로 티라이트 조명 만들기’ 등 과학적 원리를 예술적 체험으로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예술융합 체험의 장이 마련된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올해 혁신 목표 중 첫째가 문예체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그 중 학생 예술교육은 학생들의 예술적 감수성을 기르고 창의적인 역량을 기르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교육으로 대전교육청은 상상의 나래를 활짝 펼 수 있는 예술교육을 예술교육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학생예술교육박람회에서는 그동안 학생과 선생님들이 함께 이룬 성과를 발표하는 예술교육한마당 행사"라며 "학생, 교육가족과 시민여러분이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면서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학교예술의 꽃을 활짝 피워달라. 교육청도 학생들의 예술적인 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내실있게 운영할 계획"이라고 약속했다.

이충열 체육예술건강과장도 "'학교예술교육박람회'는 올해로 3회째로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 예술인이 함께 만들고 공감하고 소통하는 예술교육의 큰 잔치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심미적 감성과 소통, 공동체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대전교육가족과 시민여러분이 학교예술 교육의 성과를 공유하고 예술적 감동을 체험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설 교육감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만든 작품들은 전시회를 통해 공개됐다.
학교예술교육박람회는 이번이 3회째다.

다음은 프로그램별 참가 학교 명단.
- 공연
대전글꽃중(관악), 대전대동초(현악), 대전대청중(현악), 대전문화여중(현악), 외삼초(관현악), 산흥초(관악), 대전대성여고(핸드차임), 대전삼육중(관현악), 대전어은중(관현악), 대전교사리코더 합주단(리코더), 대전천동초(뮤지컬), 대전선화초(인형극), 대전가오고(뮤지컬), 대전유천초(풍물놀이), 대전반석초(밴드), 대전문화여중(사물놀이), 대전노은중(밴드), 대전관평중(밴드), 한밭여중(사물놀이), 대전산업정보고(밴드), 대전대성여중(난타), 금성초(국악병주), 오정중(가양금병창), 대전대문중(국악관현악), 대전둔천초(국악관현악), 충남여중(국악병주), 대전원신흥초(리코더), 대전자양초(현악), 금성초(합창), 대전동화중(합창), 대전서부초(합창), 대전성남초(합창), 충남중(합창),대전교사합창단(합창), 대전교촌초(연극), 중리중(연극), 대전대양초(리코더), 대전성룡초(오카리나), 충남여중(사물놀이)

- 체험
대전판암초, 대전흥룡초, 대전신일여중, 대전복수고, 대전신일여고, 대전대화초, 대전중촌초, 충남여중, 대전동산고, 동대전초

- 전시
대전가오중, 대전갑천초, 대전대암초, 대전어은초, 대전은어송초, 대전은어송중, 대전하기중, 대전예술고, 대전혜광학교, 대전공고, 대전노은중, 대전신일여고, 대전둔산여고, 유성여고, 대전문정중, 대전버드내중, 대전산업정보고, 대전신일여중, 대전여고, 대전정림중, 대전송강중

<이 기사는 대전광역시교육청과 함께하는 대전학교예술교육 캠페인 입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