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업그레이드 모델 제시한 천안 병천고
조리‧미용 분야 방과후캠프, 창작실습 전당실로 입소문 나
취업‧창업 특화에 전국 학생 찾아

 

조리와 미용 관련분야에 꿈을 가지고 미래를 만들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그 해답을 가지고 있는 학교가 있다. 바로 천안 병천고다. 병천고는 충남 유일의 조리‧미용 특성화고등학교지만 관심은 전국적이다.

취업 현장에서 활용될 다양한 실무 능력을 마스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 중심에는 특별한 방과후학교가 있다. 명칭부터가 특별하다. ‘방과후캠프’ .

캠프에는 다양한 의미가 포함돼 있지만 군대에서 많이 활용되는 단어다. 기민하게 움직이며 상대를 물리치는데 필요한 진지라는 뜻이지만 최근에는 재미있게 노는 야외 활동으로 두루 사용되고 있다.

즉 방과후캠프는 단순 자격증을 따기 위한 시간이 아니라 자신의 미래를 구축하고 맘껏 즐기며 기발한 창의적 발상을 선보여 창작물로 만들어 내는 곳이란 뜻이다. 

병천고는 학생들이 상상력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프를 마련했다. 이 또한 교사, 학생, 학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한식기행 캠프, 웨스턴퀴진 캠프, 베이커리마스터 캠프, 메이크업아트 캠프, 네일아트 캠프, 헤어아티스트 캠프, 스킨케어아티스트 캠프, 글러벌잉글리쉬 캠프 등을 차렸다.

이런 다양한 방과후캠프 운영은 조리미용 특성화고등학교의 입지를 굳혔을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자신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해 병천고를 믿고 찾아오게 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한식기행 캠프.
한식기행 캠프.

◆한식기행 캠프
한식은 이제 우리만의 음식이 아니다. 이미 세계화를 이뤘다. 특히 웰빙시대를 맞아 전 세계적으로 한식이 자연 친화적인 음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경쟁력을 갖춘 웰빙 대표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것.

이런 추세에 맞춰 한식캠프는 지역마다 특색있는 대표 한식을 탐방해 다양한 한식을 요리할 수 있도록 운용하고 있다. 물론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한식 관련 지식, 기술, 태도를 기반으로 한 한식조리실무 역량을 높이는 주력하고 있다. 또한 주워진 식재로를 가지고 학생별로 창의적인 요리를 개발함으로써 한식의 세계화를 선도할 수 있는 창의융합인재를 기르는 캠프를 꾸려나가고 있다.

베이커리마스터 캠프.
베이커리마스터 캠프.

◆베이커리마스터 캠프
발효과정을 거치지 않는 케이크, 과자 등의 디저트를 창의적으로 만들며 향후 취업현장과 창업에서 나만의 콘셉트를 가지고 꿈과 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제과에 관한 숙련 기능을 익히며 각 제과 제품 제조에 필요한 재료의 배합표 작성, 재료 계량을 할 수 있는 기초 기능부터 각종 제과용 기계 및 기구를 사용해 성형, 굽기, 장식, 포장 등의 공정을 거쳐 각종 제과 제품을 만들 수 있는 현장 실무 능력을 기르고 있다. 아울러 ‘맞춤형 디저트 프록젝트 프로그램’를 통해 개인별로 병천고 교사를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디저트 선호도, 선호하는 맛, 선호하는 식재료 등을 사전조사해 고객 맞춤형 디저트를 만들고 사후 만족도까지 피드백 하도록 해 지정한 장인의 직업세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웨스턴퀴진 캠프.
웨스턴퀴진 캠프.

◆웨스턴퀴진 캠프
웨스턴퀴진은 서양요리라는 뜻으로 서양요리의 역사와 유래를 이해하고 취업현장에서 다양한 서양요리를 서비스하기 위해 다양한 조리법을 익히며, 더 나아가 자신만의 신메뉴를 개발하는 창작요리를 만들어 보는 캠프다. 다양한 조리법으로 요리하기 위해 각 식재료에 맞는 조리법을 익히고, 식재료를 다루는 기능 및 조리기구의 사용법을 익히고 있다.  향후 창업과 취업 전선에서 자신만의 콘셉트를 가지고 꿈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칵테일마스터 캠프.
칵테일마스터 캠프.

◆칵테일마스터 캠프
우리 나라의 생활수준 향상과 국민들의 다양한 소비 수요에 따라 칵테일 문화도 현대사회의 대중적인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세계 각 나라 칵테일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취업현장에서 바(Bar) 위생관리, 개인위생관리, 음료의 분류, 음료의 특성 파악하고 동일한 맛을 유지하기 위한 조주기능사 표준 레시피를 조주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또한 다양한 칵테일을 제공하기 위해 조주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고객 서비스 만족을 위해 신속 정확하게 조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있다. 아울러 칵테일 분야에서 자신의 꿈과 끼를 발휘할 수 있는 자신만의 칵테일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메이크업 아트 캠프.
메이크업 아트 캠프.

◆메이크업 아트 캠프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에게 메이크업 단순한 화장의 개념을 떠나서 자신을 표현하는 예술의 행위에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TV 드라마, 영화, 연극 등의 문화 예술 공연에서 메이크업은 예술의 한 장르로 발전을 했다. 메이크업 아트 캠프에서는 이런 시대적인 상황에 맞춰 메이크업 시술 과정, 고객 얼굴 분석, 얼굴형에 따른 메이크업을 파악하는 기초적인 메이크업 법을 익힌다.

또 뷰티 메이크업부터 캐릭터 메이크업까지 다양한 주제의 메이크업을 직접 실습해보며, TPO(시간, 장소, 목적)에 맞는 메이크업을 디자인하여 자신만의 메이크업 아트 세계를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기에 지역사회에서 연극 공연이 있을 때 매년 메이크업 자원봉사를 통해 실무능력을 익히는 기회를 갖고 있다.

<이 기사는 충남도교육청과 함께하는 '고품질! 충남방과후학교' 캠페인입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