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현역 잡아라’ 민주당, 전국구 인사 전략공천설 ‘솔솔’
시당 “유권자 동의 어렵다” 중앙당 “인재영입 시기상조” 신중론

대전지역 정치권에서 민주당 전략공천 후보자로 거론 중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과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자료사진.
대전지역 정치권에서 민주당 전략공천 후보자로 거론 중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과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자료사진.

대전지역 정치권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내년 총선출마 여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른바 ‘조국 정국’이 조 전 장관 사퇴와 함께 ‘총선 정국’으로 옮아가면서 자연스레 출마후보군이 수면 위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 특히 이들의 전략공천 여부에 대한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본인의 출마의지와 관계없이 성윤모 장관의 출마 가능성이 단연 첫 번째로 거론되고 있다. 성 장관의 경우,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 이후 대일 무역전쟁의 전면에 부상하면서 몸값이 높아졌다. 고향인 대전에 출마할 것이란 소문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출마 예정지역은 동구가 될 것이란 소문이 파다하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래구 동구지역위원장이 모 공기업 상임감사를 맡고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란 이야기가 이미 지역 정치권에 정설로 굳어진 분위기다. 

민주당 내부 관계자는 강 위원장 거취와 관련해 “공기업으로 가는 것이 상당부분 진척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만약 성 장관이 전략공천 등으로 대전 동구에 출격한다면, 현역인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과 맞붙어야 한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출마설은 지역 정치권에서 이미 여러 차례 회자된 바 있다. 황 청장은 검·경 수사권 조정의 상징적 인물로 인식되고 있는데다, 최근 ‘조국 정국’으로 부상한 검찰개혁 여론까지 감안하면 출마를 위한 명분은 충분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황 청장은 이미 SNS 등을 통해 검찰개혁에 대한 과감한 의견을 개진하는 등 현역 정치인 이상의 메시지 정치를 펼치고 있다. 봉사활동에 참여하거나 각종 행사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는 등 지역사회와 접촉면도 계속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이 모든 행보가 출마를 위한 포석으로 읽히고 있다. 

지역 정치권은 황 청장이 중구에 출마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다만 동구와 달리 현역 구청장인 박용갑 중구청장과 송행수 지역위원장, 권오철 중부대 교수 등이 바닥을 다져온 만큼 내부 경선을 거쳐야 할 것이란 의견이 대세를 이룬다. 다만 황 청장과 교감이 있는 지역 정치권 인사들은 “황 청장이 전략공천이라면 몰라도 경선에 뛰어들면서까지 출마하겠다는 의지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전의 민주당 당내 인사들은 성윤모 장관과 황운하 청장 등이 당 약세지역인 원도심 지역구에 출마해 바람을 일으켜주길 내심 기대하는 분위기지만, 전략공천을 받아 출격하는 것엔 전적으로 동의하지 못하고 있다. 이미 바닥을 다져 온 풀뿌리 후보들과 정치신예의 도전을 가로막는 ‘불공정한 게임’이라는 이유에서다.  
   
이 문제와 관련해 조승래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유성갑)은 원칙적으로 전략공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조 위원장은 지난 8월말 취임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기본적으로 가능하면 지역의 유권자와 호흡하고 노력했던 분들이 시민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며 “전략공천이라 하면 특정 경험자를 전략적으로 배치한다는 개념인데, 옛날과 달리 유권자의 동의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윤모 장관과 황운하 청장을 직접 겨냥한 발언이 아닌 원론적 수준의 ‘전략공천 반대’ 입장 표명이었지만, 시당을 대표하는 현역 국회의원의 발언이라는 점에서 시당 내부기류가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유추할 수 있는 대목이다.     

대전 정치권의 설왕설래와 달리 중앙당의 인재영입 관련 논의 속도는 더딘 편이다.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는 “조국 전 장관 문제로 인재영입 등 논의가 별로 진척되지 못했다”며 “지역에서는 구체적인 실명이 거론되는 것 같은데, 이쪽(중앙당)은 아직 그런 분위기는 아니다. 예비후보 등록 시점인 12월까지 가봐야 후보 논의가 본격화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