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이춘희 세종시장 기자회견..."10개사업에 대해 합의"
문화‧관광시설 요금 할인, 하수처리시설 공동이용 등 협력
정책간담회, 읍‧면‧동 자매결연, 공무원 인사교류도 추진

17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정례기자회견을 통해 "그간 각종 협력사업 발굴, 문화‧관광‧스포츠 교류, 환경 및 가축위생 분야 협력 등의 4대분야에 대해 상생과제를 도출해 협약을 맺게 됐다"고 밝혔다.
17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정례기자회견을 통해 "그간 각종 협력사업 발굴, 문화‧관광‧스포츠 교류, 환경 및 가축위생 분야 협력 등의 4대분야에 대해 상생과제를 도출해 협약을 맺게 됐다"고 밝혔다.

세종시와 청주시가 공동번영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행정 문화 교육 경제 복지 등 4대분야 10개 사업에 대해 상생협력하기로 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17일 정례기자회견을 통해 "세종시와 청주시는 양 도시 간 상생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시무회의를 통해 협력 과제를 논의해 왔다"며 "각종 협력사업 발굴, 문화‧관광‧스포츠 교류, 환경 및 가축위생 분야 협력 등 4대분야의 상생과제를 도출해 협약을 맺게 됐다"고 밝혔다.

양 도시가 발굴한 협력과제는 ‘공동번영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4대 분야, 10개 사업이다.

첫째로는 행정‧자치 분야는 정기적으로 정책간담회를 열어 공동의 이익에 부합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한다.

양 도시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읍‧면‧동 간 자매결연을 맺고 각종 행사와 축제 상호방문, 농번기 일손교류,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공무원 인사교류와 동호회 교류도 추진한다.

둘째로는 문화‧체육 분야다. 양 도시의 체육회가 논의해 전문‧생활체육 교류를 추진하고 관광문화시설 이용료 할인, 시립예술단 공연과 축제프로그램 교류 등을 진행하면서 공동콘텐츠를 발굴해 관광벨트를 조성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셋째로는 복지‧교육 분야의 경우 두 도시가 미혼남녀 인연 만들기 행사를 교차로 열고중앙부처 공무원과 공공기관, 기업체 종사자의 만남을 돕고 평생학습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공유하면서 각종 강좌 신규 개설시 교차홍보를 추진키로 했다.

넷째로는 경제‧환경 분야다. 세종시계(市界) 둘레길과 연계해 세종~청주 둘레길을 조성하기로 합의했으며 이 둘레길은 세종시 둘레길 9-11구간 설계 때 청주시와 협의한다.

청주시 오송읍 상봉리 일원의 오수를 조치원하수처리장으로 연계처리해 경계지역 주민의 화합과 조천의 수질보전에 기여하고 예산도 절감할 예정이다. 이 오수관로(L=3.8km)와 배수시설 구축시, 세종시 하수도수입 1200만원 증가, 청주시 사업비 4억700만원이 절감된다.

가축 전염병을 차단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전염병 발생과 방역 상황을 공유하고, 거점‧통제 초소 설치와 운영 방안 등도 긴밀하게 공조할 계획이다.

이 시장은 "우리시와 청주시는 이번 상생협약을 적극적이고 실질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겠다"며 "정책간담회를 통해 양 도시의 소통과 교류,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과제를 더 발굴하는 것은 물론 강력한 의지를 갖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협약으로 세종시민과 청주시민이 충청권 이웃으로서 더욱 가까워지고, 두 도시가 함께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세종시와 청주시는 18일 오후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에서 ‘공동 번영의 기반 조성을 위한, 세종-청주 상생협력사업 협약식’을 갖는다.

한편, 세종시는 실질적인 행정수도 위상과 목적에 맞게 타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상생협력을 추진해왔으며 그동안 대전‧충남‧충북‧제주 등 광역지자체 11곳, 기초자치단체도 공주‧광명‧수원‧완도 등 10개 시‧군과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충청권 4개 시‧도는 ‘충청권행정협의회’를 구성하여, 지역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또한, 대전시와는 2015년 4월 15개항의 과제를 실천하기로 협약을 맺고, 이중 BRT 버스노선 확대와 대전‧세종연구원 통합설치 운영 등 12건을 완료했으며 현재 ‘상생협력 시즌 2’를 준비 중이다.

공주시와는 지난해 8월 협약을 맺고 정책간담회 개최, 읍면동 자매결연, 광역교통시스템 구축, 지역 대표축제 교류, 재난위험지역 CCTV 정보공유 등 21개 협력과제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