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양사건, 법조비리사건, 충남대총장 비자금 등 다수 처리
부장 등 검사 4명, 형사 4부로 이동 배치돼 사건 담당할 듯

대전지검 특수부가 신설된지 30년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사진은 대전지검 청사 배치도.
대전지검 특수부가 신설된지 30년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사진은 대전지검 청사 배치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검찰 개혁 일환으로 추진된 특수부 폐지와 관련해 대전지검 특수부도 신설된지 30년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대전지검 특수부가 탄생한 것은 지난 1990년 1월 29일이다. 공직비리나 특수사건 등의 처리를 위해 신설된 특수부는 이후 주요 사건을 처리해 왔다. 그 중 가장 손꼽히는 사건이 오대양 사건이다.

오대양 사건은 1987년 8월 오대양교의 신도 32명이 경기도 용인 소재 오대양(주) 공예품 공장 식당 천장에서 숨진 채 발견된 사건으로 대전지검 특수부는 1991년 재조사하기도 했다.

당초 사건 발생 이후 경찰에서 수사를 벌여 집단 자살로 결론내린 뒤 1991년 수배중이던 오대양 직원이 자수하면서 검찰이 재수사에 착수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마무리 됐다.

대전 법조비리 사건도 대전지검 특수부에서 수사했던 대형 사건 중 하나다. 1999년 현직 판사·검사를 비롯 검찰과 법원 직원, 경찰관 등 300여 명이 대전지방검찰청 부장검사 출신인 이종기 변호사(사법연수원 6기)에게 사건수임을 알선하고 소개비를 받아온 것이 이종기 변호사의 전 사무장의 폭로로 드러난 사건이다.

당시 검찰 수사를 통해 25명의 검사들이 금품을 받은 것으로 밝혀져 검사장 2명 등 검사 6명의 사표가 수리되고 7명에 대해서는 인사상 불이익이 내려지는 등 파장이 컸던 사건이다. 20년이 지난 지금도 종종 대전 법조계에서는 당시 사건이 회자될 정도다.

2000년대 들어서는 교육수장들에 대한 비리 사건이 잇따라 대전지검 특수부를 통해 밝혀졌다. 2003년에는 강복환 전 충남교육감이 승진심사와 관련해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으며, 2007년에는 교수 등으로부터 거액의 돈을 받거나 요구한 혐의로 양현수 전 충남대 총장이 구속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1200억대 사기 혐의로 구속 기소된 MBG 임동표 회장 사건과 중국에 유령회사를 차려놓고 고성능 신개념 배터리 기술을 개발했다며 투자자들을 현혹시켜 400억대 사기 범행이 탄로난 금일그룹 전기자동차 사건 등도 대전지검 특수부의 작품이다.

대전지검은 법무부의 개혁방침 속에 특수부를 폐지하는 대신, 현재 특수부에서 근무하는 검사 4명(부장검사 포함)을 신설되는 형사4부에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지검 관계자는 "특수부를 폐지하고 특수부 검사 4명을 형사 4부로 이동 배치할 계획"이라며 "아직까지 구체적인 업무분장은 나오지 않았지만 경찰에서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 등을 담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