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조계 출신에 검찰 개혁 적임 평가, 내년 총선 출마 '최대 변수'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왼쪽)과 이상민 의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왼쪽)과 이상민 의원.

박범계(2선. 대전 서구을)‧이상민(4선. 대전 유성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거명되고 있어 주목된다.

두 사람 모두 판사와 변호사 등 법조계 출신인데다 검찰 개혁에 적극적인 인물이라는 점에서 발탁 여부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개각 때마다 제기되는 ‘충청권 소외론’도 두 현역 의원의 장관 임명 가능성을 높이는 변수로 꼽히고 있다.

16일 청와대에 따르면 지난 14일 사퇴한 조 전 장관 후임 인선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청와대는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후임 인선에 고심하는 분위기이다. 다만 후임 인선과 관련한 구체적인 언급은 피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15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후임 장관 인선을 묻는 질문에 “조국 장관이 사퇴를 밝힌 지 채 24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며 “물론 고민은 하고 있고, 구체적으로 어떤 출신이다 인선 시기는 언제라는 기사들은 알고 있지만 의미 있게 드릴 이야기는 지금 없다”고 신중한 태도를 내비쳤다.

이런 가운데 충청 출신으로는 박범계‧이상민 두 현역 의원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먼저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 개각 때마다 법무부 장관 후보로 하마평에 오르며 ‘만년 장관 후보’라는 꼬리표가 붙을 정도.

박 의원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지낸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전 인수위 성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정치‧행정 분과 위원장으로 참여했다.

또 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으로도 활동한 충청권 대표 친노(친 노무현)‧친문(친 문재인)그룹으로 분류된다. 윤석열 검찰총장과는 사법연수원(23기) 동기이기도 하다.

박 의원에 비해 계파색이 옅은 이 의원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신설과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안을 패스트트랙에 태우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현재는 민주당 검찰개혁특위 공동위원장을 맡아 검찰 개혁에 앞장서는 모양새다.

이 의원은 지난 15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 특위 역할을 묻는 질문에 “사법개혁을 한다고 말로만 그친 경우가 많았고, 논란만 벌이다 말았기 때문에 이것들이 철저하게 이행되는지 점검하고, 그것을 뒷감당하는 법제도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 전 장관이 사퇴 전 발표한 검찰개혁안과 관련해 “이제 출발, 첫 걸음을 내딛는 것”이라며 “법 제도 개선은 물론, 검찰수사의 문화나 여러 관행들을 개선하는 데 특위가 선도적으로 앞장서 만들어내고, 제도화시키려고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 정치권에서는 두 의원 모두 내년 총선 출마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입각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내놓고 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두 사람 모두 조국 사태로 혼란스러운 국정과 사법부 조직을 안정화하는데 적임자로 손색없다. 현역 의원의 인사청문회 통과율이 높은 것도 긍정적”이라면서도 “장관 발탁시 사실상 내년 총선 출마가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변수일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들과 함께 검찰 출신으로 현재 장관 대행을 맡고 있는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유력 장관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한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6일 조 전 장관 사퇴 이후 개각이나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이뤄질 가능성과 관련해 “두 가지 다 한 번도 검토되거나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