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충남 방문 결과에 대해 지역에선 시큰둥한 반응이다. 문 대통령은 경제투어의 일환으로 지난 10일 충남을 찾았다. 정부 정책과 인사 등에서 소외감을 느끼고 있는 충남은 대통령이 확실한 선물 하나는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다.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에 대한 정부 지원을 약속받았으나 도의 숙원 사업은 풀지 못했다.

충남도가 가장 절실하게 원하고 있는 과제는 내포의 혁신도시 지정이었다. 다른 시도들은 다 있는 혁신도시가 없기 때문에 받는 손해가 이만저만 아니어서 혁신도시 지정에 목을 매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대통령의 확답은 들을 수 없었다. 취재기자들도 없는 비공식 자리에서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는 비공식 언급이 전부라고 한다.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정부의 기조가 부정적인 상황에서 대통령까지 확답을 않는 셈이다. 정부는 “혁신도시는 마구 늘리는 게 능사가 아니다”(이낙연 총리)거나 “공공기관 이전은 사회적 합의와 절차가 필요하다”(김현미 국토부장관)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통령의 이번 반응도 정부의 이런 기조와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인다. 내포의 혁신도시 지정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라는 점만 확인 됐다.

청와대 브리핑 나왔던 충북 방문과 대비되는 맹탕 충남 방문

대통령의 경제투어는 충남 방문보다 ‘삼성 방문’의 모양새가 되고 말았다. 전국 도하 언론들도 대통령의 아산 삼성 디스플레이 사업장 방문을 크게 보도했다. 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부회장 사진이 크게 실렸다. 13조 원 대 투자를 발표하는 대기업에 대한 격려의 방문이었다. 대통령으로서 일본의 수출규제 극복 노력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이는 삼성에 대한 감사의 표시였다.

대통령의 경제투어인 만큼 방문지를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가릴 이유는 없으나 충남 입장에서 대통령의 충남 방문은 ‘삼성’으로 때우고 말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대통령 방문을 손꼽아 기다려온 충남으로선 허전한 방문이었다. 이번 대통령 방문으로, 아산 출신의 문 대통령 측근들만 점수를 딴 것 아니냐는 평도 나온다.

충남 방문은 지난 5월 이른바 ‘강호축 개발’이 발표되었던 충북 방문과 크게 대비된다. 당시 청와대는 충북이 요청한 강호축 개발을 부각시키기 위해 공을 들였다. 청와대 대변인이 의미를 부여하는 브리핑까지 냈다. 이 때문에 야당에서 선거용 아니냐며 오히려 경계감을 드러낼 만큼 이슈로 부각됐다. 얼마 뒤 충북지사는 강호축 사업이 국책사업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충북에 비하면 충남은 맹탕 방문이었다. 현정권에서 느끼는 충남의 소외감은 길어질 것 같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