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두 차례 달 궤도선 사업 지연으로 사업비 288억 원 증가”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대전 대덕구). 자료사진.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대전 대덕구). 자료사진.

문재인 정부 우주개발 정책이 지연되면서 예산낭비를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 한국)은 항공우주연구원 등 정부출연연구기관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정부 들어 우주개발정책이 연기되면서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달 궤도선은 문재인 정부 들어 2차례에 걸쳐 목표일정을 연기했고, 달 탐사선도 10년이나 목표일정을 연기했다. 두 차례 목표일정 연기로 총사업비는 288억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달 궤도선은 달 주위를 돌며 지형관측, 착륙선 착륙지점 정보 수집, 우주 인터넷 기술 검증 실험 등을 진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궤도선에는 국내에서 개발한 고해상도 카메라, 광시야 편광 카메라, 달 자기장 측정기, 감마선 분광기, 우주 인터넷 시험 장비 등 5개의 장비와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개발하는 섀도 카메라 등 탑재체 총 6기가 실린다. 궤도선 발사 업체로는 미국의 스페이스X가 선정됐다.

정 의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달 10일 달 궤도선 발사 일정을 연기한 이유는 당초 궤도선 무게를 잘못 설정한데에 따라 목표일정을 연기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궤도선 무게는 최초 550kg에서 678kg으로 128kg이 상승했는데 구체적으로는 ▲구조 및 기계조립 분야 (패널, 볼트, 브라켓 등) 45kg, ▲전력계 (전자박스, 배선무게 등) 35kg ▲연료 (230kg=>260kg) 30kg ▲컨틴젼시 (설계 예비) 18kg 등의 부분에서 무게가 증가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