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확대간부회의, 국정감사 후속조치 등 주문
“혁신도시 서명운동, 충남 60만인데 대전은 10만...”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시 공직자들에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후속조치로 신속하고 정확한 행정의 피드백(응대)을 강조했다.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서는 추진 중인 ‘100만 명 서명운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라고 지시했다. 

허 시장은 11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국정감사에서도 들었던 이야기인데, 우리 시에 요청하는 자료가 빠르고 정확하게 피드백 안된다는 소리를 좀 듣는다”며 “기관이든 개인민원이든 상대의 요청에 적극 응대하는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질문을 했는데 답이 없으면 얼마나 답답하겠느냐”며 “특히 지역기업이 일을 잘하게 하려면 (행정이) 빠르고 정확하게 (의견을) 전달해서 판단을 돕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회가 국정감사를 끝마치면 예산정국에 들어가는 만큼, 국비확보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라는 메시지도 전했다.

허 시장은 “중앙정부 예산안에 대전시 노력이 상당부분 반영돼 마음이 가볍지만, 국회를 통해 추가적으로 사업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 달라”며 “특히 내년 사업과 관련해서는 시의회와 사전에 교감해서 예산을 다룰 때 갈등이 표면화되지 않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대전시의회가 지난 245회 임시회 과정에서 집행부가 올린 추경예산안 일부를 삭감하는 등 미묘한 신경전을 벌인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내년도 본예산 심의과정에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사전설명을 충분히 하라는 의미다. 

대전시 국정감사와 10일 문재인 대통령 충남방문으로 고조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염원을 잘 이어가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허 시장은 “충남은 서명인원이 6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하는데, 대전은 10만 명을 넘긴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각종 가을축제가 많이 열리고 있는데, 이곳에서 효과적으로 서명운동을 벌일 수 있도록 5개구도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허 시장은 공직자들에게 “각 분야별로 내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다만 내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올해 사업에 대한 점검과 평가가 먼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