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창업은 창업시장에서 스테디셀러 창업아이템으로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다. 그러나 PC방창업은 소위 말하는 '장비'를 갖추는 일 때문에 초기 창업투자비용이 높다. 이에 많은 예비 창업주들은 창업비용을 고민하게 된다. 

PC방창업에 있어, 소위 말하는 '가성비'를 중심으로 PC 하드웨어 제품, 메인보드, 파워, 모니터 등을 선택해도 되는 것일까?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르다. 

근래 세계적인 하드웨어 브랜드 ASUS 등과 MOU를 전격 체결한 스타덤PC방 관계자는 "일반적인 가정에서 사용할 PC는 안정성보다 가성비를 중심으로 제품을 선택해도 무방하나, 오버워치 등 고사양 게임의 PC 사용량이 많은 PC방에서는 하드웨어 제품의 안정성과 최적화 정도가 게이머들의 선택을 받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PC방업계에서도 PC 안정성 등 최적화 문제에 사활을 걸고 있는 형국이다. 게임 실행 환경이 불안정하거나 부품이 쉽게 망가질 경우, 업주의 금전적 손해는 물론 까다로운 게이머 고객들의 입맛을 만족시키기 어려워 시장에서 도태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PC방창업을 고민하는 예비창업가라면 단순 최저가 가격이나 '가격 대비 성능'이라는 눈가림에 속지 말고 똑똑하게 장비를 골라야 한다. 좋은 장비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것은 곧 고객의 충성도가 탄탄해져 하드코어 단골 고객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된다. 

이와 관련, 스타덤PC방이 예비창업자의 관심을 꾸준하게 받고 있는 것은 ‘안정적인 운영’ 측면 때문이다. 

스타덤PC방 관계자는 “PC방창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프랜차이즈냐 아니냐를 떠나서 경쟁아이템, 지원정책, 가맹점만족도 외에도 본사의 규모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하며, “본사가 다양한 성공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지 혹은 마케팅에 의존하여 단순히 가맹점을 수적으로 늘리는 데 집착하는 것은 아닌지, 꾸준하게 성공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는지 등 본사 자체적인 규모와 운영체계를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성공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잊지 않았다.

또한 매출 규모를 파악할 때도 단순히 일일매출이 어떻다는 식의 눈가림에 흠뻑 속아서는 안 된다. 일일매출은 일정 기간 프로모션을 통해 수치를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점별로 성장 추이와 지원 정책 등의 시계열적인 데이터를 꼼꼼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타덤PC방은 가맹점과의 상생관계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PC방 키보드 세균 문제가 대두되면서 특허 아이템인 UV클린데스크를 개발해 보급하고 있으며, 헤드셋 살균 시스템인 ‘UV클린헤드셋BOX’도 개발해 철저한 위생 관리시스템을 구현했다. 이들은 전용 박스에 사용한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을 넣기만 하면 자동 센서를 통해 살균처리가 되는 위생관리 시스템이다. 

가맹점별로 게임대회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하면서 가맹점주의 만족도는 더욱 높아졌다. 스타덤PC방은 별도 스타덤 E-SPORTS팀을 창단하며 이를 기반으로 게임대회를 통한 고객창출 및 매출향상에 기여해 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