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예술과 수학 과학을 동시에...융합프로그램 '관심'
학교예술과 수학 과학을 동시에...융합프로그램 '관심'
  • 지상현 기자
  • 승인 2019.10.10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교육청,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원과 본격 운영 중
[디트뉴스 - 대전교육청 학교예술교육 공동 캠페인]

대전시교육청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카이스트와 손잡고 학생들에게 예술과 다양한 분야의 융합교육을 통한 새로운 미래예술교육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과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원은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를 사업 기간으로 '학교예술교육 융합프로그램 개발지원 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사업이 진행 중이다.

교육청이 이번 사업을 마련한 이유는 예술과 다양한 분야를 접목해 융복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학교에서 직접 기관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카이스트는 물리학과와 수리과학과,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등 수학 전문가 및 예술분야(미술, 디자인 등) 전문가와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해 운영 중이다. 

'Interactive media art'로 이름 지어진 이번 프로그램은 예술과 수학 융합 프로그램을 통해 수·과학적 지식 및 경험을 융합해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창의 융합 능력 뿐만 아니라 예술을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기획됐다. 여기에 예술과 수학을 연계 융합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을 유도한다.

교육청은 지난 4월 대상 학교 공모를 진행해 총 20교를 선정(초등학교 7교, 중학교 7교, 고등학교 6교)했으며, 선정된 학교를 대상으로 10월부터 12월까지 카이스트 문지캠퍼스 강의동에서 융합교육에 대한 견학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운영주체가 카이스트다보니 주로 예술과 기술, 그리고 공학이 융합된 프로그램이 많다. 무엇보다 초중고별로 특색있는 사업이 눈에 띈다. 

초등생은 '45도의 미술'이라는 주제로 △상황극 스토리보드 제작 △홀로그램의 원리와 제작방법 익히기 △빛의 반사를 이용해 홀로그램 영화 제작 등을 직접 체험했다. 중학생은 '음표의 색깔'이라는 큰 틀속에서 △소리굽쇠, 거울, 레이저를 이용한 소리의 파형 관찰 △소리를 볼 수 있는‘컵 오실로스코프’만들기 △Sound Palette로 음악 연주하고 패턴 만들기 등은 몸소 체험했다.

고등학생들은 △아두이노 작동 방법 익히기 △작품 속 과학적 사실과 예술적 표현의 차이 이해하기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작품 재구성하기 등을 통해 '로보틱 아트'를 공부하게 된다.

교육청은 이번 사업에 참여한 학생과 교사에게 만족도 조사를 통해 향후 보완이나 개선사항을 위한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최종 보고서를 통해 성과를 도출해 낸다는 방침이다.

프로그램 개발을 주도한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연구원 이성혜 교수는 "이 프로그램은 예술 중심의 수학융합프로그램은 개발해 학교에 적용하기 위해 기획됐다"면서 "학생들의 예술적 감성을 다양한 과학기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1일 진행된 첫 체험에 참여한 대전성룡초 신형배 학생(6학년)은 "친구들과 함께하기 때문에 협동심을 키울 수 있었고 많이 재밌었다"고 프로그램 참여 소감을 전했다.

대전송림초 이준영 교사는 "영역별로 학문간 융합이 중요해진 시대에 카이스트에서 융합프로그램이 진행중이어서 학생들과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면서 "아이들과 함께 한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교육청 관계자는 "지역의 특성화된 인프라를 활용한 대전만의 학교예술교육 브랜드화를 창출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추진했다"며 "학교가 운영 기관으로 직접 찾아가는 활동 중심의 체험프로그램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대전교육청이 카이스트와 손잡고 다양한 융합형 학교예술교육을 추진 중이다. 사진은 지난 1일 카이스트 문지캠퍼스에 열린 체험행사에 참여한 학생들.
대전교육청이 카이스트와 손잡고 다양한 융합형 학교예술교육을 추진 중이다. 사진은 지난 1일 카이스트 문지캠퍼스에 열린 체험행사에 참여한 학생들.

다음은 이번 사업에 참여한 학교 명단.
초등학교(7개교)
새일초, 대전백운초, 대전성룡초, 대전송림초, 대전동서초, 대전법동초, 대전송강초
중학교(7개교)
기성중, 대전동화중, 대전전민중, 대전가양중, 동명중, 충남여중, 대전만년중
고등학교(6개교)
대전둔산여고, 보문고, 대전가오고, 대전동산고, 대전반석고, 대전신일여고

<이 기사는 대전광역시교육청과 함께하는 대전학교예술교육 캠페인 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