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국회 환노위 국감서 기상청에 ‘이전계획 마무리’ 주문

이장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대전 동구). 자료사진.
이장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대전 동구).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이장우 국회의원(대전 동구)이 기상청을 상대로 산하기관인 한국기상산업기술원 대전 이전계획을 조속히 마무리하라고 촉구했다.

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장우 의원은 “작년 말 국회에서 (한국기상산업기술원) 대전 이전 관련 예산 29억여 원을 어렵게 반영, 통과시켰다”며 “그런데 대통령 직속 균형발전위원회에 상정돼야 할 대전 이전계획안이 국토부에 보류돼 있다. 이는 국회를 능멸하고 대전 시민에게 희망고문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해당 사업을 추진 안 하면 국민이 정부를 신뢰하지 않는다. 이렇게 되다보니 대전 시민의 불만이 많다”며 “작년에 환노위에서 여당 간사가 주도적으로 하고, 여야 협의 하에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대전 이전 추진을 기상청장이 청와대와 국토부랑 상의해서 신속히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종석 기상청장은 “국토부와 상의해서 빨리 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 의원은 정부가 내놓은 미세먼지 대책인 인공강우 실험의 실효성에 대해 질타했다.

이 의원은 “올해 정부 예산 8억 8900만원에 추경예산까지 합치면 18억 원의 국민 혈세를 투입해 현재까지 총 5회 인공강우 실험을 실시했지만 그 효과가 미미하다”며 “외국에서도 인공강우가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성이 있다는 공식적인 성공사례가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