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즌 ‘기업유치’ 등 민간운영 통한 효율화 모색
“정무라인 재편 후 역할 조정...산하기관 재편은 연말까지”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시티즌 운영과 관련해 “가능하면 지역 연고를 유지하면서 구단을 이끌만한 ‘기업유치’ 등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민간이 구단을 운영하는 방안 등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허 시장은 2일 오후 시 출입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매년 시민 세금 70∼80억 원을 투입해 구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런 방식으로 가는 것이 맞는가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특단의 조치와 관련해 허 시장은 “기업유치 등 여러 검토를 하고 있다”며 “아직 검토단계이기에 구체화되면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적자규모가 큰 구단을 민간에 매각하는 방안은 현실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대전시가 운영비를 일정하게 지원하면서 민간이나 공기업이 구단을 직접 운영하며 효율화시키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른다.    

실제로 대전시는 지난 상반기 비공식라인을 통해 전국규모 공기업에 시티즌 운영의사를 타진한 사례가 있지만, 성사되지 못한 바 있다. 

대전시 정무라인 교체에 대한 구상도 밝혔다. 김종남 민생정책자문관과 송덕헌 정무특보 등 2명이 조만간 그만 둘 예정인 만큼 “후임자를 바로 결정해서 임용절차를 진행하겠다”는 것이 허 시장의 설명이다. 

허 시장은 “정무 기능을 좀 더 강화하고 각 분야별 소통을 원활히 하는 등 대전시 정책결정이나 추진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며 “특보의 명칭이나 역할도 조정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 동안 대전시 특보단의 명칭과 역할이 일치하지 않고, 의회나 언론관계 등 정무기능 무능에 대한 지적이 많았다. 

시 산하 지방공기업 기능조정과 관련해 조만간 용역결과가 나오는 만큼 연말까지 기본안을 정리하겠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허 시장은 “기능조정 적합성 문제와 인력과 자산 문제를 어떻게 조정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며 “일방으로 추진할 문제는 아니고 각 기관과 노조, 의회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전시는 마케팅공사를 관광공사로, 도시철도공사를 교통공사로 전환시키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도시공사가 관리하는 오월드는 관광공사로 이관시키고 시설관리공단이 스포츠마케팅 기능까지 수행하는 방안도 계속 거론돼 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