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하수처리장 민영화 반대 시민모임, 1일 오후 7시 대전시의회 앞 '긴급 촛불행동'

대전하수처리장 민영화 반대 시민모임이 1일 저녁 대전시의회 앞에서 '하수처리장 민영화 반대' 긴급 촛불행동을 마치고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정인선 기자]

대전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을 두고 '민영화'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2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에서 '하수처리장 민간투자사업 채택동의안' 통과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간투자사업 동의안이 본회의 상정을 하루 앞둔 1일 대전하수처리장 민영화 반대 시민모임(이하 단체)은 이날 오후 7시 대전시의회 앞에서 긴급 촛불집회를 열고 "대전시의회는 날치기 처리된 동의안의 본회의 안건 상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대전시가 하수도 시설을 민간에 맡겨 민간기업의 자본 조달 이자비용과 수익 보장을 시민들에게 30년 동안이나 부담시키려 한다"며 "공공재인 상하수는 국가와 지자체가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지금 시설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고, 보수한다면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며 "이전하면 2조 2000억 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된다"고 주장했다.

또 단체는 "대기업이 운영하면 하수도요금이 대폭 오른다"며 현장 자료배포를 통해 요금 인상 사례를 소개했다. 

단체에 따르면 안성시 하수도 요금은 민간자본 465억 원을 포함해 총 1731억 원을 투자한 결과, 하수도 요금이 400% 인상됐다. 지난 2011년부터 6년간 목포시는 438.4% 인상됐고, 이천시는 462.7% 올랐다. 전주시도 지난 7년간 329% 상승했다.

단체는 "대전시 하수도 요금은 전국 162개 지역 중 7번째로 높다"며 "대전시민은 이미 서울 1000만 시민, 부산 430만 시민보다 더 높은 하수도료를 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소속 시의원이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이 '유성을' 지역구에 출마하면서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하수처리장 이전 사업을)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것과 관련, 촛불행동에 참석한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3년 전 상수도 민영화 사업도 반대했었고, 이에 대해 분명한 원칙과 철학을 가지고 있었다"며 "제가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이 사안을) 이용한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비난했다.  

이어서 김 위원장은 "하수처리장 사업을 민영화가 아닌 방식으로 채택하고, 원촌동 주민들의 고통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대전시가 시민 공감대 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토론회 등을 진행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대전하수처리장 민영화 반대 시민모임이 1일 저녁 대전시의회 앞에서 연 '하수처리장 민영화 반대' 긴급 촛불행동에서 한 시민이 나와 자유발언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정인선 기자]

이날 촛불행동에 참석한 한 시민은 자유발언을 통해 "민간투자는 초등학생들에게 얘기해도 민영화라고 바로 이해할 것"이라며 비난을 이어갔고, 다른 시민도 "날치기 처리는 민주주의에 반하는 행위다. 끝까지 촛불 들고 맞서겠다"고 선포했다.

단체는 2일 오전 8시 30분부터 대전시의회 일원 곳곳에서 피켓시위 등을 진행하고 9시 30분부터는 '민영화 반대' 등을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이어서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 245회 임시회 4차 본회의를 방청한다. 

한편 대전시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에 따른 시민부담 논란과 관련해 "시민 추가부담은 미미한 수준으로, 하수도요금 급증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른 억측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또 기존 하수처리장을 이전·현대화하면 운영비가 대폭 절감되고, 시설보강이 불필요하며, 기존 부지의 효율적 활용 등으로 시민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대전하수처리장 민영화 반대 시민모임이 1일 저녁 대전시의회 앞에서 '하수처리장 민영화 반대' 긴급 촛불행동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정인선 기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