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말까지 100만 서명운동 끝내겠다" 1일 거리 캠페인

대전시는 1일 오전 서구 둔산동 일원에서 10개 시민단체 회원 500여 명과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100만 서명운동 거리 캠페인'을 진행했다. [사진=대전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출범한 '혁신도시 범시민추진위원회'가 지난 8월 말 출범 이후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지역인재 의무채용 확대가 담긴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 통과를 남겨두고 있는 만큼 대전시는 올해 말까지 실질적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1일 시에 따르면 대전시는 이날 오전 서구 둔산동 일원에서 10개 시민단체 회원 500여 명과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100만 서명운동 거리 캠페인'을 진행했다. 범시민 추진위원회가 출범한 이후 첫 공식 행보다.

앞서 시는 지난 8월 29일 ‘혁신도시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해 시민사회 역량을 결집했다. 범시민 추진위원회는 고문단(대학교 총장 및 전문가그룹 등 24명), 총괄위원회(시·구의회, 주요 단체 대표 등 110여 명)부자, 시민협력단(단체, 유관기관, 대학생, 일반시민 등 600여 명), 홍보지원단(소셜 미디어 기자단 등 50여 명), 혁신도시 추진단 등 800여 명으로 이뤄져 있다. 

우선 시는 대전 5개구 및 시민단체, 혁신도시 홍보지원단 등과 온·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고, 이날 캠페인을 시작으로 매월 2회 대전시 내 주요 노선을 돌며 순회 홍보를 진행한다. 특히 시민단체 회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공유를 통해 서명운동 참여를 확대하고 내달 말까지 100만 명 시민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은학 자치분권과장은 "내달까지 서명운동을 완료하고 중앙정부 및 정치권에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대한 시민 의지와 열망을 전달할 계획"이라며 "다음 주부터 별도로 홍보단을 가동해 각종 시 행사와 학교, 관공서, 동사무소, 농협·새마을금고 등에서 서명운동 및 캠페인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밝히면서도 '정치적 사안'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도 내비쳤다. 이 과장은 "혁신도시 추가 지정은 국회나 청와대가 결단할 사항이자 매우 정치적인 사항"이라며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대해 타 지자체에서 거부감과 저항이 있을 수 있고, 이해관계가 엮여 있어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입법사항을 주시하면서 대전·충남 의지와 염원을 알리고, 개정안이 최종 통과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혁신도시 100만 서명운동은 카카오톡에서 ‘대전충남혁신도시’를 검색해 간단한 정보와 서명을 입력하면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