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충남여성정책개발원 '농촌주민 복지 요구 조사' 결과 발표

충남 지역 농촌 주민들의 현재 가장 불만족스러운 생활여건은 '의료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이 '충남 농촌주민 복지 요구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올해 5월부터 6월까지 공주·논산·부여·청양 등 4개 시군 농촌(읍면)지역에 거주하는 19~74세 사이의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삶의 만족도, 정주여건, 의료·복지·보육·교육·생활환경·안전 등 분야별 농촌복지 만족도와 정책수요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도시(동) 대비 현재 사는 농촌(읍면)이 살기 좋은지를 5점 척도로 질문한 경우, 평균 3.17점을 기록했으며 연령별로는 20~39세가 2.94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특히 응답자들은 농촌의 가장 중요한 생활여건으로 ▲의료서비스(30%)를 꼽았으며 ▲노인·장애인 복지(18.4%), ▲경제활동·일자리(15.4%)가 뒤를 이었다.

현재 가장 불만족스러운 생활여건도 ▲의료서비스(33.4%)가 차지했으며 ▲문화·여가(22.4%), ▲노인·장애인 복지(13.2%) 순이었다.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은 문화·여가의 생활중요도는 4위지만 현재 느끼는 불만정도는 2위로 나타나 중점적으로 개선이 요구되는 영역이라고 설명했다.

복지 관련 시설에 대해서는 시설 접근성 보다는 서비스 수준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것으로 조사됐다.

시설 수준과 교육·문화 프로그램 다양화 및 강사 수준 향상, 시설·프로그램 운영시간 확대(야간)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농촌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으로 시행할 사업으로는 '의료기관 확대·접근성 제고'(34.6%)와 '의료서비스 수준 향상(31.8%)' 등이 거론됐으며 노인·장애인 돌봄과 영·유아 보육을 위해서도 '시설·서비스 수준 향상'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도 아동·청소년 교육을 위해서는 '도서관· 문화공간 마련'이, 평생교육과 문화·여가 지원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다양화·수준향상(강사,프로그램)'이 경제활동 지원을 위해서는 '농산물 가공·판매, 관광 등 일자리 창출'이,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주거환경개선(노후주택, 빈집정비)'이, 안전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농촌마을 순찰 강화'가 필요하다는 답이 나왔으며 여성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여성농업인 특화 건강검진 실시(관절염, 낙상, 농약 중독 등 예방)’가 높게 나왔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태희원 연구위원은 "“같은 농촌 주민이라도 군 단위 농촌지역이나 젊은 세대의 경우, 농촌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복지요구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며 “군 지역 농촌에 대한 수혜도를 향상시킬 방안 마련과 연령대별 특성을 고려한 농촌복지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