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유발 원인, 연평균 21만 건 발생..최근 3년 피해보상금 46억원

이은권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이은권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최근 3년간 전국에서 총 65만 7993개의 포트홀(Pot hole)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은권 의원(자유한국당. 대전 중구)이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국토교통부 자료를 취합해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 포트홀로 인한 인적사고는 총 654건이고, 이 중 2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또 5153건의 물적 사고가 있었으며, 이들 사고로 지출된 피해보상금만 전국 기준 46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다수 포트홀이 발생하고 있는 지역으로는 경기도, 서울시, 전북도, 부산시 순이었고, 상대적으로 세종시와 울산시, 제주도 등은 포트홀 발생건수가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은권 의원은 “파인 홀만 땜질하면 그만이라는 식의 안전 불감증이 주무부처와 지자체 공무원들 사이에서 팽배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실제 포트홀에 대한 특허 출원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트홀 발생은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 포트홀에 소요되는 보수비용 또한 연간 3567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이 의원은 “현재 관리주체에 따라 포트홀 복구(보수 및 재포장)가 명확한 기준 없이 천차만별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싱크홀처럼 포트홀 역시 중앙정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입법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