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벤처육성의 1세대인 호서대학교 강일구 전 총장 초청 특강

한·중 산관학협력교류협회 한국 중소기업 대표들과 강일구 호서대학교 전 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국 산동성의 한국 중소기업 대표들로 구성된 한·중 산관학협력교류협회(회장 권순찬)가 최근 글로벌 무역 갈등으로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세미나를 열어  주목을 받았다.

한·중 산관학협력교류협회는 26일 중국 위해시 블리스호텔에서 현지 중소기업 CEO들을 대상으로 ‘중국 진출 한국 중소기업의 성공을 위한 벤처정신 함양’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

이날 세미나는 기업하기 어려운 글로벌 갈등 속에서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중국 내 기업들의 ‘벤처 역량 강화’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한국 벤처육성의 1세대인 호서대학교 강일구 전 총장의 초청 특강으로 진행됐다.

강 전 총장은 호서대 총장으로 재직 시, 전국 최초로 대학 내 창업보육센터를 설치해 국내 벤처기업을 지원 육성했고, 벤처대학원을 신설해 벤처경영인을 배출하고 경영인들에게 벤처정신을 전파해왔다.

강 전 총장은 특강에서 “벤처정신은 위기의 순간에 그 빛을 발하게 되어 있으며 최근과 같은 불확실성을 통해 더 기업을 단단하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절대 포기하지 말고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기업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강 전 총장은 특강에 이어 현지 기업 대표들의 에로사항을 청취하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기업인들의 자세와 벤처정신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다.

중국 위해시 과학기술복무협회는 그동안 벤처기업 육성과 한중교류에 힘써 온 강일구 전 총장의 공로에 감사패를 수여했다.

한중산관학협력교류협회 권순찬 회장은 “이번 특강은 어려움을 겪는 중국 내 한국기업 대표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중국 내 한국기업들의 위상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는 한·중 산관학협력교류협회가 주최하고 주중 인천 경제무역대표처,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도 대표처, 위해시 과학기술복무협회 주관으로 개최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