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증인으로 채택...내달 4일 경찰청 국감에 증인 출석
황 청장 "검찰의 수사권 침해 비방? 개인의 표현의 자유일 뿐"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경찰청 국감에 증인으로 채택돼 내달 4일로 예정된 경찰청 국감에서 증인석에 서게 됐다.

내년 총선 출마설이 나돌고 있는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된 것과 관련해 "별도로 준비할 것 없이 평소 일관되게 생각하고 활동해 온대로 얘기하겠다"고 말했다.

황 청장은 27일 오전 <디트뉴스>와 가진 전화 인터뷰를 통해 "국회에서 증인 출석 요구서를 보내왔다"면서 이같이 말한 뒤 "(증인으로 채택된 이유가)검찰의 수사권 침해와 비방 때문이라고 하는데 제가 페이스북에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글을 쓴 것과 울산청장 재직 당시 문제를 갖고 얘기하는 것 같다"고 예상했다.

그는 "울산청장 근무 당시 지극히 정상적이고 합법적이며 절제된 수사를 진행했다"면서 "이와 관련된 고발도 있는데 그 고발과 울산청 수사에 대한 공격이나 비방은 전혀 근거없는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황 청장이 언급한 울산청장 근무 당시 수사는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황 청장이 울산청장으로 재직하면서 진행한 수사를 말한다. 당시 울산경찰은 울산 북구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특정 레미콘업체와 유착 의혹이 있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울산경찰은 압수수색 이후 수사를 진행했고 지난해 5월 김 전 시장 동생 등 측근들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지만, 검찰은 무혐의 처분했다. 이를 두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당시 황 청장이 지휘했던 수사를 "공작수사이자 선거개입"이라며 황 청장을 검찰에 고발한 뒤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황 청장은 "오히려 울산경찰청에서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것을 무리하게 불기소 처분한 검찰의 기소권 남용이 문제"라며 "밝히고 싶은 것이 있다면 자유한국당이 요구한 대로 특검을 설치했으면 좋겠다"고 속내를 밝혔다.

또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개혁 등에 관한 개인 의견을 피력하는 것과 관련, "제가 쓴 검찰 개혁 촉구의 글을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지지 등으로 오해하면 안된다. 전혀 무관하다"며 "정치적 입장이나 의사표현이 아니고, 또 조국 장관에 대한 지지의사도 아니다. 단지 견제받지 않는 검찰의 직접수사 폐해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려서 검찰 개혁에 대한 홍보와 올바른 국민여론 형성을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개인 양심의 자유이자 표현의 자유일 뿐 이것을 문제삼을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검경간 수사권 조정을 주창해 온 황 청장 입장에서 검찰 개혁의 상징인 조국 장관을 지지하는 것처럼 비춰지지만 개인 조국 장관을 지지하는 것과 검찰 개혁 추진은 구별해야 한다는 뜻으로 읽혀진다. 즉 조국 장관이 아니더라도 검찰 개혁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얘기로 풀이된다.

황 청장은 국회 행안위가 증인으로 채택한 만큼 다음 달 4일로 예정된 경찰청 국감에 출석한다. 

항간에 떠돌고 있는 총선 출마설에 대해 그는 "그런 얘기를 많이 듣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출마 생각을 안하고 있다"며 "경찰로서 해야 할일이 많고 그 일을 충실히 하고 싶을 뿐"이라고 에둘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