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혁신도시 지정 관련 언급 여부 관심
도, 해양신산업 발전 전략 발표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전국경제투어 일정으로 충남을 방문할 예정인 가운데 충남 최대 현안인 내포혁신도시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등에 대한 언급이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충남도는 문 대통령 방문을 앞두고 '해양신산업 발전 전략' 발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통령의 전국 투어가 '경제'에 초점을 두고 있는 만큼 충남이 '해양 신산업'을 선도하고 미래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의미다.

앞서 지난 5월 양승조 충남지사는 네덜란드, 독일, 폴란드를 방문해 역간척 성공사례와 해양치유산업 등의 현장을 둘러본 바 있다.

해양신사업 발전 전략의 세부 내용은 ▲해양바이오 산업 육성 ▲역간척을 통한 생태복원  ▲한국형 해양치유산업 선도  ▲고품격 해양레저관광산업 육성 등으로 문 대통령 방문날에는 관련 부스 설치와 시연도 이뤄진다.

도 관계자는 "해양 바이오·치유 등이 세계시장에서도 규모가 어마어마하다. 3대 갯벌은 물론 바다 자원이 풍부한 충남이 그것을 선도하겠다는 것"이라며 "충남의 선도에 문 대통령도 힘을 실어주고 해수부 장관도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하겠다는 것을 처음으로 발표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장 큰 관심은 충남 최대 현안중에 하나인 내포혁신도시 지정 관련 대통령의 언급 여부다. 

문 대통령의 충남 관련 대선 공약 중의 하나인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을 위해서는 내포혁신도시 지정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도 관계자는 "내포혁신도시 관련 언급이 있을 것이다. 메세지를 주시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나소열 문화체육부지사도 25일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충남 방문으로 혁신도시 지정 등 도정 현안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당초 충남 방문이 예상됐던 지난 5~6월에는 해양신산업의 일환인 역간척 현장을 찾을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번엔 역간척 현장보다 경제현안에 초점을 맞춘 기업방문이 유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