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축제·행사 예방대책 수립 및 발판 소독조 설치

서산시청사 전경(원안은 맹정호 서산시장)
서산시청사 전경(원안은 맹정호 서산시장)

서산시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유입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다음달 초부터 간월도 어리굴젖 축제, 서산시민체육대회 개최를 앞두고 시는 딜레마에 빠졌다. 반쪽 행사가 될 전망이다. 시는 부득이 시민들에게 행사 등에 참석 자제를 당부하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치사율 100%의 바이러스출혈성 돼지 전염병으로 지난 17일 파주에서 첫 발생하면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심각으로 격상시킨 가운데 지난 18일 경기도 연천, 23일에는 김포시에서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24일부터 반입・반출 금지 명령을 내린 상태다.

이에 서산시는 맹정호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에 나섰다. 지역 내 축산농가 및 축산관련 종사자들에게 문자메시지와 마을방송 등을 통해 행사 및 모임 참석을 자제할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또한 거점소독시설 24시간 운영에 나서는 등 ASF 담당관제를 통해 양돈농가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양돈농가 및 도축장 소독을 실시하는 등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농가에서는 이상증상 발견 시 서산시 축산과(☎660-2040) 혹은 해당지역 행정복지센터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고 축산관련 종사자는 경기, 강원지역 내 축사에 출입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해야 한다"며 "해외 및 경기, 인천, 강원 지역 축산물이 반입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산시 관내에는 25개 농가가 6만 여 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