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국회 스스로 검찰에 단서 제공..수사를 군사작전 하듯”
김 “대통령 아닌, 교수 가족 20년 전 모든 일 검찰력 동원 조사”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왼쪽)과 김종민 의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왼쪽)과 김종민 의원.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 중인 가운데 충청권 일부 여당 의원들이 검찰의 수사 과정을 비판하는 동시에 ‘검찰개혁’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서구을)은 23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기본적으로 국회는 입법부다. 법을 제대로 만들고 그것을 적재적소에 내놔야 나라가 정상적으로 기능을 한다”며 ‘조국 사태’에 매몰된 정치권 현실을 개탄했다.

그는 이어 “모든 부처 예산을 어떻게 썼으며 어떻게 쓸 것인지를 중심으로 해서 하는 것이 국정감사인데, 지금 자유한국당처럼 전 상임위에서 조국 장관과 관련된 증인 신청을 지금 하고 있다. 그러면 입법과 소위 국정감사 본래 기능은 어디로 갔느냐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국회 차원의 검찰개혁 화두가 없어져 버렸다”면서 “국회 스스로가 인사 청문이라는 장치를 통해 오히려 검찰에 수사 단서를 제공하고, 그렇게 됨으로써 (검찰은)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는 대규모 수사를 일사불란하게 해 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이렇게 간다면 검찰 개혁의 방향이 적어도 나라의 검찰권, 수사권을 적절하게 분산해 견제와 균형을 해야 한다는 당위성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는 문제가 있다”며 국회의 역할론을 역설했다.

같은 당 김종민 의원(충남 논산‧계룡‧금산)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검찰이 이 문제를 더 이상 계속 오래 가져가긴 어려울 것이다. 길게 보면 두 달”이라고 전망했다.

김 의원은 “검찰의 본격 수사만 해도 한 달이 넘었는데, 지금 소환이 어려운 이유는 아직 확실하게 ‘이게 죄다’고 특정할 수 있는 정리가 덜 된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조 장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검찰 소환과 관련한 질문에는 “이건 시간을 끌어서 될 일은 아니다. 가능한 한 빨리 소환해서 가부간에 결론을 내려야 된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 양상으로 보면 누가 봐도 전례가 없는 수사 아닌가. 대통령이나 대법원장이 권한을 가지고 어떤 권력행위를 한 게 아니다”며 “20년 전 그냥 교수 가족이 살아오면서 있었던 모든 일을 거의 (모든)검찰력을 동원해 조사하고 있는 것”이라며 검찰의 수사 과정을 비판했다.

한편 검찰은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이날 오전 조 장관의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하며 수사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