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세종시 국회의사당‧대통령집무실 등 현안 대결 ‘본격화’

충청 정치권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슈 선점과 여론전을 본격화하고 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비롯해 세종시 국회 분원과 대통령 집무실 설치를 두고 여야의 팽팽한 기싸움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충청 정치권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슈 선점과 여론전을 본격화하고 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비롯해 세종시 국회 분원과 대통령 집무실 설치를 두고 여야의 팽팽한 기싸움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충청 정치권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슈 선점과 여론전을 본격화하고 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비롯해 세종시 국회 분원과 대통령 집무실 설치를 두고 여야의 팽팽한 기싸움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찬 대표와 충청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 특별위원회(특위)’를 구성해 국회 세종의사당 규모와 입지, 향후 일정 등을 논의하고 있다.

민주당, 세종시 국회분원 등 추진 ‘가속도’

특위는 오는 20일 국회 도서관에서 세종의사당 설치방안을 위한 심포지엄을 열고 세종의사당 설치 당위성과 향후 추진 방안에 다양한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이번 심포지엄으로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설치를 위한 정치권과 학계, 언론계가 뜻을 모으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특위는 지난 5일 1차 회의에서 세종시에 있는 중앙부처와 관련한 11개 상임위원회 이전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전 추진 상임위는 교육위, 문체위, 농림해양위, 산자중기위, 보건복지위, 환노위, 국토위, 정무위, 기재위, 행안위, 과기정통위 등이다.

바른미래, ‘세종 의사당→대전 의사당’ 이슈화

이런 가운데 대전 출신인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비례대표)이 국회 분원을 대전에 설치해야 한다는 제안을 내놔 관심을 끌고 있다.

신 의원은 지난 18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충청권 국회 분원 설치 필요성을 전제하면서도 “현재 대전이 처한 심각한 인구감소 현상이나 ‘혁신도시’ 지정, ‘규제자유특구’ 지정에서 세종시 때문에 대전이 받는 불이익이 많다. 대전시 국회 분원 설치에 대한 시민 여론을 잘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 의원이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위원장과 내년 총선 유성을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시당 차원에서 이 사안을 총선 이슈로 다룰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장우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대전 동구)은 19일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신 의원의 제안에 “개인의 주장이고 의사에 가타부타 입장을 밝힐 사안은 아니다. (한국당은)검토나 논의를 해본적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그는 “대전도 3청사가 있기 때문에 국회 의사당을 설치해도 별 문제는 없을 것이다. 대전과 세종 경계에 설치한다면 이동에 드는 행정비용도 크게 발생하진 않을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한국당, 정부 여당에 대통령집무실 추진 의지 요구
여야, 이슈선점‧여론몰이로 ‘민심잡기’..“중원 선거전 시작”

시당은 또 앞서 지난 18일 청와대가 세종시에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는 한 언론 보도에 성명을 내고 “진정성 없이 오로지 선거만을 의식해 충청도민의 마음을 훔치려는 얄팍한 본심이 이제야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고 성토했다.

시당은 이어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에 경고한다. 충청도를 현혹하고 기만하는 것이 아니라면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과 추진의지를 밝힐 것”을 요구했다.

한국당은 이와 함께 현역 의원을 중심으로 한 여론전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충북 영동 출신인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7월에 이어 지난 18일 열린 한국당 충청권 의원 모임에도 참석해 혁신도시 지정 등 지역 현안에 머리를 맞댔다.

특히 이날 모임에는 당 대변인인 전희경 의원(비례대표)도 처음으로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전 의원은 충남 천안에 연고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병석 민주당 의원(대전 서구갑)은 19일 오후 2시 출입기자들과 차담(茶啖)을 통해 혁신도시 지정과 세종의사당 설치 등을 둘러싸고 빚어지고 있는 현안을 설명할 예정이다.

지역 최다선이면서 민주당 특위 공동위원장으로서 한국당의 여론전에 민심의 동요를 사전 차단하겠다는 성격으로 풀이된다.

같은 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도 이날 혁신도시 지정・절차를 법으로 명시하고,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모든 광역시・도에 혁신도시를 각각 1곳씩 지정하도록 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박범계 의원은 “이번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을 통해 그동안 혁신도시 지정에서 배제된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할 수 있는 법적기반이 마련됐으며,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을 받기 위한 노력에 더욱 힘이 실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총선이 다가오면서 지역 정치권도 이슈 선점과 여론전을 본격화하는 모양새”라며 “여야 모두 캐스팅보트 지역인 중원에서 이미 선거전을 시작된 셈”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