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설치에 원칙적 동의..세종시 때문에 대전 불이익 많아”
총선 앞둔 정치적 포석, 지역간 갈등 우려 '제기'

신용현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위원장이 18일 국회 분원을 대전시로 옮기자는 제안을 내놔 논란이 예상된다. 자료사진
신용현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위원장이 18일 국회 분원을 대전시로 옮기자는 제안을 내놔 논란이 예상된다. 자료사진

신용현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위원장(비례대표)은 국회 분원을 대전시로 옮기자는 제안을 내놔 논란이 예상된다. 최근 세종시 국회 분원 설치가 공론화되고, 여당이 관련 특위를 구성한 가운데 나온 제안에 지역정치권이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신용현 위원장은 18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국토균형발전이나 정부의 업무효율성 증진 등을 위해 국회 분원이 충청권에 설치되어야 하는 것에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그동안 국회 분원 설치 관련 모든 용역이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전제로 분석되고 진행됐다”면서 “지금은 국회 분원이 반드시 세종시로 가야한다는 전제는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 위원장은 또 “대전과 세종은 20~30분내 이동이 가능하고, 이미 정부3청사도 있는 상황에서, 현재 대전이 처한 심각한 인구감소 현상이나 ‘혁신도시’ 지정, ‘규제자유특구’ 지정에서 세종시 때문에 대전이 받는 불이익이 많다. 때문에 이제는 국회 분원을 대전에 설치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이어 “늦었지만 대전시 국회 분원 설치에 대한 시민 여론을 잘 수렴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부에서는 신 위원장이 내년 총선에서 대전 유성을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대전시 국회 분원 설치를 총선 이슈를 삼으려는 정치적 포석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실제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찬 대표와 박병석 의원(대전 서구갑)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충청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국회 세종의사당추진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가동 중이다.

특위는 또 오는 20일 국회에서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세종시 국회 분원 설치에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세종시와 대전시가 국회 분원 설치를 놓고 경쟁할 경우 지역 내 갈등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국회 분원 설치는 세종시에 정부 부처가 있으니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하지만 대전시 국회 분원 설치는 또다시 행정 비용을 발생할 수밖에 없고, 행정수도 세종 완성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내년 총선을 위한 전략으로 비칠 뿐”이라며 “국회의원으로서 주장은 할 수 있지만, 대의를 위해서는 세종시로 의견을 모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우리끼리 싸움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