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치과병원 보철과 강세하 전문의
선치과병원 보철과 강세하 전문의

이 임플란트 영원히 쓸 수 있나요? 얼마나 오래 쓸 수 있죠? 관리를 어떻게 해야 오래 쓸 수 있을까요?

치과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임플란트 치아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선 임플란트 후에도 치아건강을 열심히 관리해야 한다. 어쩌면 그 전보다 더 꼼꼼히 해야 할 수 있다. 임플란트 치아로 인해 어떤 문제점들이 생길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임플란트 치아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 선치과병원 보철과 강세하 전문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 임플란트 후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은?
가장 많이 생기는 문제는 잇몸병이다. 자연치아를 뽑은 후 임플란트 치아를 심기까지 치아 주변의 단단한 잇몸은 많이 없어지고, 저항력 약한 잇몸의 비중이 늘어나 감염이나 외력 등에 더 취약해진다. 임플란트 주변에 있는 세균이 제대로 청소되지 않으면 이 세균이 잇몸뼈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세균이 침입하면 뼈가 녹거나 임플란트가 흔들려 임플란트 치아도 뽑아야 할 수 있다.

또 하나의 문제는 나사 등 부품에서 생기는 문제다. 치아는 매일매일 매우 강한 힘을 받기에 임플란트 치아를 사용하다 보면 나사가 헐거워지거나 휘거나 부러질 수 있다. 즉, 자연치아에 생기는 문제들의 대부분이 임플란트 치아에도 발생할 수 있다. 한 가지 다행인 것은 임플란트 치아에는 충치가 생기지 않는다는 점뿐일 것이다.

◆ 임플란트 치아를 오래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정확한 진단 하에 적절한 임플란트 치아 개수를 올바른 위치에 심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다. 비용을 줄이려고 임플란트 치아 개수를 많이 줄여서 심는 경우가 가끔 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어금니의 경우엔 빠진 치아 수만큼, 앞니의 경우엔 개수대로는 아니더라도 꼭 필요한 위치에는 반드시 임플란트 치아를 심어야 한다.

가령, 어금니가 2개 빠졌는데 임플란트 치아를 1개만 심는다면 그 치아가 과부하돼 망가지거나 부러지거나 오래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임플란트 치아 개수를 줄이면 예전에 자신이 자연치아를 잃어버렸던 그 과정을 똑같이 반복하게 될 지도 모른다. 씹는 힘을 받는 정확한 위치에 심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임플란트 치아 개수가 많거나 식립 위치가 애매한 경우에는 정확한 위치를 찾기 위한 보조장치를 만들거나 CT 촬영을 할 수 있다.

◆ 임플란트 관리는 까다로워 구강위생 위한 보조용품 필요 … 음식물 섭취 시에도 주의해야
철저한 세균 관리는 필수다. 우리는 음식을 매일 섭취하므로, 임플란트 치아 주변 음식물이 잘 청소되지 않으면 찌꺼기가 염증을 유발해 잇몸뼈가 녹을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음식물이 끼거나 고이기 쉬워 청소하기가 매우 까다롭다. 치실과 치간칫솔 등 사용 가능한 보조용품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안 좋게 가해지는 힘을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 임플란트 치아는 위아래로 씹히는 힘에는 강하지만, 옆으로 가해지는 힘에는 약하다. 질기거나 옆으로 힘을 줘야 하는 음식을 피하고, 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안 좋은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부품이 망가지거나 뼈가 녹을 수 있다.

◆ 임플란트 치아도 나사 풀려 … 임플란트 보철물 빠지면 치과로 와야
또 필요한 사항은 치과 방문을 귀찮아하지 않는 것이다. 임플란트는 부품으로 연결돼 있다. 모든 물건이 매일 사용하다보면 낡거나 헐거워지듯, 임플란트 치아의 나사도 서서히 풀린다. 그렇기에 필요 시 임플란트 치아를 조이고 수리할 수 있도록 임플란트 치아 부위에 구멍을 뚫어 놓거나 약한 접착제를 사용해 붙이게 된다. 다른 치과 보철물보다 임플란트 보철물이 잘 빠지는 이유다.

임플란트 보철물이 빠진다면 귀찮아하지 말고 치과에 가자. 치과에서는 오랫동안 청소가 잘 되지 않던 임플란트 치아 부위를 깨끗하게 청소해주며, 조금씩 풀어진 나사도 조여주고 점검해준다. 임플란트에는 수많은 종류가 있고 각기 다른 환경과 생활 습관 속에서 사용되므로 임플란트 사용 가능 기한을 일반화하긴 어렵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내용들을 잘 숙지하고 지키면 임플란트 치아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