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는 5일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 2차 정기회의 및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마을만들기 사례 발표에 나선 박정현 대덕구청장 모습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는 5일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 2차 정기회의 및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사진은 마을만들기 사례 발표에 나선 박정현 대덕구청장 모습.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는 5일부터 이틀 간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 2차 정기회의 및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방정부협의회 사업계획과 마을만들기 사업 사례발표 등을 공유하고 사업 실무자와 마을 활동가 등이 교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상임회장인 박정현 대덕구청장과 공동회장인 황인홍 무주군수, 김인영 김포시장,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마을만들기 사업관련자와 마을활동가, 전문가 등 200여 명이 함께했다.

첫날 '우리 동네를 바꿔가는 주민들의 목소리, 주민자치와 마을계획'이라는 주제 아래 4개 지역의 사례 발표가 있었다. 해당 지역 단체장이 직접 발표자로 나섰고, 박정현 대덕구청장, 임택 광주 동구청장, 이동진 서울 도봉구청장, 서철모 경기 화성시장이 지역 특성에 맞는 마을만들기 사업 사례를 발표했다.

6일에는 '마을과 학교의 연계를 통한 마을교육'이라는 주제로 대덕구, 충남 논산시, 화성시 등 4개 지역의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협의회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것과 더불어 마을 사업 사례발표를 위한 이번 행사를 계기로 마을을 사랑하는 실무자, 활동가들이 깊은 감흥을 얻고 다시 한 번 열정을 얻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는 ‘지방자치의 실현, 지역사회의 혁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지난 2015년 55개 지자체가 모여 출범했다.

현재 서울, 경기, 대전 등 5개 광역자치단체와 62개 기초자치단체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