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인사청문회 무산에 기자들과 질의응답 진행
딸 비롯한 각종 의혹에 '해명'..사퇴 여론에 '정면돌파' 의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대국민 기자간담회라는 ‘정공법’을 택하며 청문정국 정면 돌파 의지를 나타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대국민 기자간담회라는 ‘정공법’을 택하며 청문정국 정면 돌파 의지를 나타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대국민 기자간담회라는 ‘정공법’을 택하며 청문정국 정면 돌파 의지를 나타냈다. 조 후보자는 2일 여야의 인사청문회가 무산되자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자신의 딸을 비롯한 관련 의혹 해명에 나섰다. 다만, 조 후보자는 “여야가 내일이라도 인사청문회 일정을 확정할 경우 출석해 소명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 직접 나와 오후 3시 30분부터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통해 지금까지 의혹을 해명했다. 조 후보자는 청와대가 인사청문 보고서 재송부 발송 의사를 밝힌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자청한 이유에 “법률상 오늘이 인사청문회 마감일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지난 3주간 입이 없었다..오늘 아니면 알릴 기회 없어”

딸 의혹에 “합법이라도 활용 못한 사람에 비하면 혜택 누려”

그는 특히 “국민의 대표 앞은 아니지만 국민 여론을 반영하는 언론인 앞에서는 하는 게 맞다고 봤다”며 “다른 한편 저는 지난 3주 동안 입이 없었다. 수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말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명백한 허위사실에만 보도자료를 냈지만, (기사에)반영되지 않았다. 오늘이 아니면 제가 저의 최소한 이야기를 국민들께 알릴 일이 없어지겠다는 생각에 민주당에 요청에 기회를 달라고 했다”고도 했다.

조 후보자는 우선 자신의 딸을 둘러싼 대학 부정입학과 장학금 특혜 논란에 “아무리 당시 적법이고, 합법이었다고 해도 그것을 활용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 비하면 저나 저희 아이가 혜택을 누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딸이 지난 2009년 단국대 의학논문에 제1저자로 등재된 점에는 “당시는 그 과정을 상세히 알지 못했다. 논문과 관련해 저나 제 가족 어느 누구도 담당 교수에게 연락한 적 없다”고 일축했다.

딸의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당시 받은 장학금과 관련해선 “저나 저희 가족이 서울대 동창회 장학금을 신청한 적이 없다. 딸이 동창회로부터 장학금 선정을 통보 받은 것”이라 해명했다.

조 후보자는 딸의 부산대 의전원 장학금과 관련해서도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는 것 알고 있다”면서도 “부산대 의전원에서 장학금 지급에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연락을 했다거나 부탁을 했다면 문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흙수저 청년이든, 어린이 장학금으로 환원”
“사모펀드 의혹, 일체 개입한 적 없어”

2일 국회 기자간담회를 자처한 조국 후보자가 간담회장에 들어가기에 앞서 포토라인에 서 있는 모습.
2일 국회 기자간담회를 자처한 조국 후보자가 간담회장에 들어가기에 앞서 포토라인에 서 있는 모습.

그는 또 “임명될지 안 될 지 알 수 없지만 그와 무관하게, 펀드든 아이가 받았던 장학금이든 다 정리해서 흙 수저 청년이든, 어려운 상황에 있는 어린이를 위한 장학금이든 모두 환원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한 질문에는 “민정수석 시절부터 최근 (법무부 장관) 내정까지 코링크가 뭔지 자체를 몰랐다. 그러니 관급공사니, 뭐니 일체 개입한 적이 없다”며 “모 언론보도를 보니 코링크가 관급공사로 실적이 높아졌다고 봤다. 제가 민정수석에 임명된 이후 실적이 급증했다고 했는데, 실제 통계를 보면 그렇지 않다. 제가 역량에도 미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검찰 수사 관련 “수사 영향 줄 수 있다” 즉답 피해
“다 그만두고 가족 돌보고 싶다..집안 전체가 난리”
“만신창이 되겠지만, 해 보겠다” 정면 돌파 의지

조 후보자는 검찰이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압수수색을 한 것과 관련한 질문에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압수수색에 대한 평가가 제 입으로 나오면 향후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계속해서 향후 거취를 묻는 질문에는 “다 그만두고 가족을 돌보고 싶다. 제 딸 위로해 주고 싶다. 조용한 곳에 데리고 가 쉬게 해주고 싶다”며 “배우자나 어머니, 수사도 받아야 하지만, 변론 문제 검토도 하고 의견도 주고 싶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자신의 딸을 비롯해 관련 의혹에 기자들과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으면서 해명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자신의 딸을 비롯해 관련 의혹에 기자들과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으면서 해명했다.

“집안 전체가 다 난리이다. 이혼하고 고통 받는 전 제수에도 미안하다. 개인 차원에서는 다 떠나 가족들을 챙기고 싶다. 그렇지만 여기 있는 이유는 제가 평생을 이 자리에 오기 전까지 공적인 인간으로서 해 온 것을 마무리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온 것”이라며 정면 돌파 의지를 내비쳤다.

조 후보자는 “돈을 벌거나 자리를 탐하려 한다면 여기 있어선 안 된다. 제가 장관이 될지 안 될지 모른다. 장관이 돼서 잘 안될 수도 있지만, 제가 할 수 있는데 까지 해보겠다. 만신창이가 되겠지만, 할 수 있는데 까지 해보겠다. 그래도 안 되면 물러날 것”이라고 답했다.

“법이 공평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법무부 장관의 역할이다.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실현과 공정한 법질서를 확립하겠다”며 “비난과 야유와 공격을 받더라도 제 할 일을 하고 시민으로 돌아가겠다. 그러면 저보다 나은 분이 저를 밟고 올라갈 것이다. 그러면 우리 사회가 더 좋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기자간담회 형식으로 진행한 조 후보자의 인사 검증에 “국민들이 판단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조 후보자 기자간담회 개최와 관련해 “저희 입장은 간단하다. 조국 후보자의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청와대는 지명을 한 것이지, 이것을 주도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한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이날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를 ‘불법청문회’로 규정하고 검찰에 고발키로 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