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직접 해명 기회 필요성 ‘주장’...“국민에 대한 예의”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왼쪽)과 박범계 의원.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왼쪽)과 박범계 의원.

여야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가족 증인 출석 여부를 놓고 대립하면서 당초 2일과 3일 열기로 합의한 청문 일정이 사실상 무산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은 ‘국민청문회’를 통해 조 후보자에게 해명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충남 아산을)은 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번 조국 청문회를 정리하면 의혹만 있고 검증은 없던 청문회”라며 “결과적으로 후보자 입장에서 보면 본인 이야기를 한마디도 제대로 해 보지 못하게 만드는 게 야당의 전략이었다”고 지적했다.

강훈식 "의혹만 양산하고 본인 이야기 못 듣는 건 잔인"
박범계 "후보자 입으로 충실한 해명 기회 갖는다에 방점"

그는 이어 “그래서 저희로서는 후보자가 어떤 식으로든 국민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 주는 게 옳다”면서 “그렇다면 국민청문회 같은 방식으로든 국민들에게 소명하고 본인 입장을 이야기하는 공간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대통령의 임명과는 별도로, 이렇게 많은 의혹만 양산해 놓고 본인 이야기를 듣지 못하는 것은 너무 잔인한 이야기”라며 “어떤 식으로든 조국 후보자에게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며 국민청문회 또는 기자들이 묻고 후보자가 답하는 관훈 토론회를 제시했다.

같은 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도 이날 오전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나와 “지금 국민청문회는 언론청문회를 한다는 말이고, 언론이라 하면 현재 조국 후보자에 관한 광범위한 논란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끌어온 논란이기 이전에 언론이 끌어왔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언론인, 특히 기자들이 중심으로 하는 청문회가 제1야당 의원들 중심의 청문회보다 결코 약하지 않다”며 “저희들은 반드시 후보자의 입으로 충실한 해명의 기회를 갖는다에 방점을 찍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불거진 여러 가지 언론과 제1야당이 지적하는 논란에 후보자 입으로 정확히 해명할 기회를 갖는 건 기본적인 인권이고, 우리 국법 질서가 허용하는 것”이라며 “법적인 구속력과 관계없이 국민에 대한 예의고,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오늘이라도 기회를 주신다면 국민들 앞에서 그간 제기된 의혹에 대해 소상히 말씀드리고 추진할 정책들도 말씀드리고 싶다”며 “지금이라도 여야가 합의 정신에 따라 인사청문회 개최를 결정해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부터 시작한 20대 마지막 정기국회는 정부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 심사와 국정감사 등이 예정돼 있다. 하지만 조국 후보자 청문회 일정을 두고 여야가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교섭단체 대표연설 등 구체적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