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 "계룡경찰서 설치로 계룡시민들 치안서비스 향상 꾀할 터"-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국회의원(논산·계룡·금산)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국회의원(논산·계룡·금산)

계룡시민들 숙원 중 하나인 계룡경찰서 신설이 가시화 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국회의원(논산·계룡·금산)에 따르면 계룡경찰서 신설을 위한 국비 5억원(설계비)이 내년 정부예산안에 편성돼 지난 29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예산안의 국무회의 통과되면서 국회에서 계룡서 신설을 위한 정부예산안이 통과되면 내년부터 계룡경찰서 신설절차가 시작되게 된다.

김 의원은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중 경찰서가 없는 자치단체는 단 4곳 뿐"이라면서 "경찰서가 없는 시단위 자치단체는 계룡시가 유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의원은 "이로 인해 계룡시민들은 30km 떨어진 논산경찰서를 왕래해야 하는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남지역은 경찰관 1인당 담당 주민수 감소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아 지역민들은 그간 치안서비스로부터 소외를 받아왔다는 지적을 받아오고 있다.

특히 계룡경찰서가 신설되면 계룡시민들은 그간 치안서비스로부터의 소외에서 벗어나 명실상부한 자치시민으로서의 공공서비스를 누릴 전망이다.

그동안 계룡시민들은 계룡경찰서 신설을 놓고 행자부 등 관계부처 등을 꾸준히 방문, 경찰서 지역 내 설치를 꾸준히 요구해 왔지만 치안수요가 부족하다는 논리에 밀려 전혀 진척을 보지 못했다.

사정이 이렇자 김종민 의원이 적극 나서 정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계룡경찰서 신설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게다가 최흥묵 계룡시장과 박춘엽 계룡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도·시 의원, 시민들로 구성된 공공기관유치위원회 위원들이 적극 나서 계룡경찰서 유치에 한마음이 돼 똘똘 뭉쳤다.

공공기관유치위원회를 결성, 각종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주력 중인 계룡시는 경찰서 신설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 전개에 나서는 중이다.

계룡경찰서 신설을 위한 범시민서명운동 모습.(사진=계룡시 제공)
계룡경찰서 신설을 위한 범시민서명운동 모습.(사진=계룡시 제공)

시는 지난 달 초부터 시작한 최근 경찰서 신설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국회예산 확정때 까지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서명운동은 계룡시공공기관유치위원회가 주관 중으로 각 면‧동과 시민단체, 공공기관,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추석 명절 전까지 집중 추진하게 된다.

한 시민은 "지난 16년간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생명‧재산을 보호받을 기본적인 권리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종민 의원은 "계룡은 자치시임에도 불구하고 유일하게 경찰서가 없어 지역주민들은 치안서비스의 소외를 받아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계룡경찰서 신설 예산이 국회를 통과한다면 보다 안전한 계룡시과 함께 지역주민들의 치안과 공공서비스를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계룡경찰서 신설에 자신감을 보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