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대표, 국회의장 행정안전부장관 각 각 만나 "자치분권! 반드시 기초정부 중심으로 이뤄져야" 강조-

29일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난 황명선 논산시장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과 지방이양일괄법 조속한 통과를 강력 요청했다.(사진=논산시 제공)
29일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난 황명선 논산시장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과 지방이양일괄법 조속한 통과를 강력 요청했다.(사진=논산시 제공)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대표인 황명선 논산시장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과 지방이양일괄법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동분서주 중이다.
 
황 논산시장은 29일 국회를 방문, 문희상 국회의장을 면담하고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서는 반드시 기초지방정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황 시장은 28일, 진 영 행정안전부 장관과도 만나 지방자치법 조속 통과를 강력 요청했다.

황 시장의 이번 국회와 행정안전부 방문에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인 염태영 수원시장과 협의회 임원인 지자체장들이 함께했다.

28일 행정안전부를 방문한 황 시장 등 협의회 지자체장들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간담회를 갖고 기초정부의 자치분권 확대 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

또 29일 국회를 찾아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난 황 시장 등은 지난 달 7월 '기초지방정부 위기극복을 위한 5대 선언'을 전달, 협조를 요청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지방자치의 핵심은 더 나은 주민의 삶을 위함"이라면서 "이를 위해서는 주민의 삶과 가장 밀접하게 닿아있는 기초지방정부 중심의 자치분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자치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향한 가치 실현을 위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 더 나은 삶을 위한 실질적 법안인 지방이양일괄법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28일 행정안전부를 찾은 황명선 논산시장이 진영 장관에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과 지방이양일괄법 조속한 통과를 강력 요청했다.(사진=논산시 제공)

진영 행안부장관은 "기초지방정부의 목소리에 집중해 협의회 건의사항을 해결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지방이양일괄법이 올해 안에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는 지지 의지를 내비쳤다.

"지방분권 개헌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힌 문희상 국회의장도 "자치와 분권의 절실함과 중요성에 깊이 공감한다. 지방정부의 노력과 중앙정부, 국회의 대응이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인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논산시장은 바쁜 와중에도 서울과 세종시 등을 분주히 오가면서 지역 주요 현안사업이 국가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 관계자와 국회의원들을 만나 국비 확보에 총력을 경주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